“美 탄소국경 추진시 철강업종 피해 집중”

“美 탄소국경 추진시 철강업종 피해 집중”

  • 철강
  • 승인 2021.07.21 16:08
  • 댓글 0
기자명 박재철 기자 parkjc@snmnews.com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투자증권은 유럽연합(EU)이 탄소국경조정장치(CBAM)를 발표한데 이어 미국도 비슷한 정책을 추진할 조짐을 보이고 있어 철강업계도 탄소 배출을 줄이기 위한 투자에 적극 나서야 한다고 밝혔다.

지난 19일(현지 시각) 크리스 쿤스 민주당 상원의원과 스콧 피터스 민주당 하원의원은 일부 고탄소 제품에 관세를 부과하는 방안을 제의했다. 추진 배경 은 EU와 마찬가지로 탄소 누출을 방지하기 위해서다. 두 의원 은 바이든 행정부의 친환경 정책이 강화되면서 미국내 기업들을 보호하기 위한 조치라고 설명했다. 이번 제의는 최근 민주당이 공개한 3조5,000억달러 예산조정 패키지 재원으로 활용될 예정으로, 이 패키지와 함께 통과될 가능성이 있다.

김성근 한국투자증권 연구원은 이날 보고서에서 “EU에 이어 미국도 탄소국경조정을 시행할 경우 영향은 상당할 수 있다”며 “적용 대상을 점차 고탄소 업종에서 일반 소비재까지 확대시키는 방향을 감안했을 때 탄소 배출을 줄이지 않으면 글로벌 소비시장 약 45%에서 피해를 볼 수 있는 무역 환경이 조성될 수 있다는 것을 시사한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지금 당장은 고탄소 소재 업종들이 가장 급하겠지만 다른 업종들도 탄소 배출을 줄이기 위한 투자에 적극적으로 나서야 한다는 의미”라며 “친환경 기업들에 대해 수혜가 갈 수 있는 부분”이라고 말했다.

김 연구원은 피해 업종으로는 EU의 탄소국경과 마찬가지로 철강, 알루미늄 업종을 꼽았다. 그는 “아직 세부 내용은 부족하지만 2024년부터 알루미늄, 시멘트, 철강, 천연가스, 석유, 석탄에 부과할 계획인데, 시멘트의 미국향 수출 비중이 가장 높지만 매출 중 국내 비중이 상당한 점을 감안한 결과”라고 했다.

 

 

저작권자 © 철강금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