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년특집) 주 52시간制 직격탄 … 자금난·인력 확충 어려움 호소

(신년특집) 주 52시간制 직격탄 … 자금난·인력 확충 어려움 호소

  • 철강
  • 승인 2022.01.04 06:00
  • 댓글 0
기자명 윤철주 기자 cjyoon@snmnews.com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납기 못 맞추거나 인력 부족 공장 가동 중단 등 부작용
중소기업중앙회 조사 결과, 54.1% “어렵다” 부담 작용

2021년 7월부터 5인 이상 50인 미만 사업장에도 주 52시간 근무제가 확대 적용됐다. 주 52시간을 비롯해 올해부터 시행되는 중대재해처벌법과 최저임금 인상은 철강업계 경영 활동을 위축시키는 악재가 될 것으로 보인다. 본지는 품목별 52시간 근무제 확대 상황에 대한 인식과 평가를 확인해봤다. 아울러 계속되는 인력 확보에 대한 어려움에 대해 나름의 대응책을 찾은 일부 기업들의 사례를 소개하는 지면을 마련했다.<편집자 주>  
 
 

 

 
■ 주 52시간 근무제 최근 현황은? 
  
산업계 내부에선 지난해 하반기부터 5인 이상 50인 미만 중소 사업장에도 52시간 근무제가 확대되면서 불만의 목소리가 터져 나오고 있다. 주 52시간제의 직격탄을 맡게 된 중소 제조업체는 전국 약 57만개로 이 가운데 98%인 56만개가 50인 미만 기업이다.
 
중소 철강업계 역시, 수년 전부터 주 52시간 근무제에 대응을 위한 다양한 방법을 모색해왔지만, 자금난과 인력 확충에 대한 어려움 때문에 마땅한 방법을 찾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러한 철강업계의 주 52시간제도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가 점점 거세지자 고용노동부는 주 52시간 근로제를 시행한 기업들에게 일부 지원방안을 내놓기도 했다. 지난해 6월, 고용노동부가 발표한 주 52시간제 현장 지원 방안에는 크게 인건비 등 재정 지원, 정책금융 우대, 기업 컨설팅 등이 포함됐다. 이 중 영세 스타트업에게 가장 현실적인 도움이 되는 사업은 인건비 지원이다.
  
‘노동시간 단축 정착지원금’은 5인 이상 300인 미만 사업장까지 대상으로 한다. 기존 노동시간이 주 52시간을 넘는 기업 중 지난달까지 주 52시간 이내로 단축한 곳에 근로자 1인당 최대 120만원을 지원하는 내용이다. 고용노동부 조사대로라면 5~49인 사업장만 해도 대상 기업은 무려 8만7,690곳이다. 종사자 수는 9만명이 훌쩍 넘는다. 그러나 편성된 예산은 46억으로 고작 3,863명을 지원하는 규모다.
  
이 때문에 고질적인 인력난에 시달리고 있는 지역 영세 중소기업들은 주 52시간 근무제가 적용되면 납기를 못 맞추거나 인력 부족으로 공장 가동을 중단해야 하는 등 부작용이 불가피할 것으로 예측하고 있다. 
 

지난해 9월 중소기업중앙회가 실시한 5~299인 중소기업 414곳을 대상으로 ‘중소기업 주 52시간 근무제 시행 실태 및 제도 개선 의견’을 조사 결과, 절반이 넘는 54.1%가 ‘주 52시간제 시행이 여전히 어렵다’고 응답하기도 했다. 주 52시간 근무제 시행이 어렵다는 응답은 제조업 쪽이 64.8%로 비제조업(35.9%)보다 높았다. 전문가들은 시행이 어렵다는 말은 사실상 시행이 불가능하다는 응답과 같다고 지적하고 있다. 
 
조사에서 철강업계를 비롯한 중소업체들은 주 52시간 근무제 시행이 어려운 이유에 대해 52.2%(복수 응답)가 ‘구인난’을 1순위로 꼽았다. 그 뒤로 ‘사전 주문 예측이 어려워 유연근무제 활용이 어려움’이 51.3%, ‘추가 채용에 따른 인건비 부담’이 50.9% 순을 기록했다. 이미 50인 이상 기업들을 대상으로 52시간 근무제가 도입됐을 때 나타났던 부정적 효과와 우려가 50인 이하 사업장에서는 더욱 심각한 결과로 나타나고 있다.
 
 

 

■철강업계 품목별 52시간제 확대 시행 반응
  
▲ 열연/후판 - “성수기 어떻게 대응하란 말이냐”
  

52시간 근무제가 확대 시행되며 영세 열연강판 및 후판 유통가공업체들은 걱정이 이만저만 아니다. 기존 인력 활용에 대한 어려움이 클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이다. 이들은 대형 철강사와 달리, 인력 채용에 대한 어려움으로 극복이 어렵다는 의견이 지배적이다.
  
특히 영세 업계에서는 일감이 몰릴 봄,여름 성수기철 상황이 지속적해서 악화될 것이라 우려하고 있다. 현행 제도상으로는 야근과 특근에도 한계를 명확하게 제한하기 때문에 원활한 일 처리가 어려울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이다. 이전과 같으면 회사와 근로자가 비용과 추가 근무 부담에도 각자의 수익을 높이기 위해 이해관계에 따라 추가 근무가 가능했다면 앞으로는 원칙적으로 불법(특별연장근로제 제외)이 된다.  
  
영세 업체는 코로나19 시기 경영 악화로 설비 보강도 추가 인력 채용에도 어려움을 겪었다. 업체가 인력 확보에 나서려고 계획하더라도  젊은 층의 산업 기피 분위기와 인당 인건비 증가로 실제 추진이 쉽지가 않은 상황이다. 또한 모순적으로 정부는 인력 채용으로 노동력 부족을 메울 것을 권유하고 있으면서도 영세업체들의 고용 인력이 많아질수록 각종 영세-중소 지원제도를 박탈하고 규제 강화에 대상으로 선정하고 있다. 이번 52시간 근로제 적용 당시에도 50인 이상 고용 업체들은 고용 규모로 칼같이 자른 제조 시행 방침에 한마디로 ‘물먹었다’는 반응을 나타내기도 했다.  
  
정부는 유연근무제를 활용하라고 홍보하고 있다. 관련 부처인 고용노동부는 주 52시간 근무를 지키기 어려우면 탄력근로제와 유연근무제 등 다양한 보완 대책을 활용할 수 있다고 설명하고 있다. 근로시간이 52시간을 넘지 않는 조건 하에 근무시간을 늘렸다 줄였다 하는 식으로 탄력적으로 운영하라는 뜻이다. 예를 들어 2개월 동안은 주 64시간, 나머지 2개월은 주 40시간 일해 4개월 동안 평균 주 52시간 근로를 맞추는 식이다.
  
이에 대해 열연·후판 가공유통업체들은 반발하고 있다. 바쁜 시기에는 한없이 바쁜 가운데 어느 시기에 여유로운 줄 알고 그에 맞춰 노동력을 줄일 수 있겠냐는 것이다. 특히 지난해와 같이 수요에 비해 공급이 넘치는 시기에는 여유 없는 기간이 장기화되기 때문에 한 해 내내 탄력근로제 등을 활용할 수 없다는 불만을 제기하고 있다. 당장 영세 업체들의 경우 설비와 추가 인력확보가 어려운 만큼, 근로시간만 조정한 채 정부에 대응을 지켜보자는 분위기가 강하다.
 

 

▲ 컬러강판 - 주 52시간에 공급 부족 심화
  
착색아연도금강판(컬러강판) 제조업체들은 몰리는 수요에도 주 52시간 근로제로 인해 공장 가동에 제한이 걸려 있다. 이에 수요가 회복되고 있음에도 공급 부족 심화되고 있는 아이러니한 상황이 지속되고 있다. 특히 지난해의 경우  가전용과 건재용 모두 주문은 꾸준하지만 주말 가동에는 어려움이 따르고 있어 공급을 늘리지 못했다.
  
지난해 컬러강판 공급 부족 사태는 업계 내에서도 큰 화두가 됐다. 가전 수요가 견조해 가전용에 대한 수요가 늘어났으며 이에 대한 대응으로 인해 건재용으로도 공급이 빡빡했다. 게다가 소재 공급 역시 부족해 컬러강판 공급이 수요를 따라잡지 못하고 있는 가운데 업계 내에서는 주 52시간 근로제가 공급 부족을 더욱 부추기고 있다는 주장이 나왔다. 
  
지난해 하반기부터 300인 이하 50인 이상 기업들도 주 52시간 근로제에 적용이 되면서 규모가 작은 컬러강판 업체들도 이를 적용하기 시작했다. 문제는 기존의 인원으로 토요일과 일요일에는 가동을 할 수 없었다는 점이다. 이전에는 수요가 몰릴 때에는 야근과 주말 특근을 통해 수요에 대응했지만 현재는 주문이 몰려도 주5일만 가동해야 했다. 
  
이들 업체들은 통상적으로 2조2교대를 시행하고 있는데 1조를 늘릴 경우 토요일에도 공장 가동이 가능하다. 하지만 1조를 추가로 고용하기에는 인건비에 대한 부담이 확대되고 수요가 다시 줄어들 경우 추가로 늘어난 조를 유지하는 것도 힘들어 기존 2조2교대를 유지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에 풀가동이라고 하지만 실질적으로 공장가동률은 100%를 채우기 쉽지 않으며 공급 부족 역시 가속화되고 있는 것이다.
  
업계 내에서는 단기간에 공급 부족이 해소되기 어려울 것으로 보고 있다. 올해도 가전용 등을 중심으로 컬러강판 수요가 견조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는 가운데 생산 인력 확보에 대한 어려움이 이어질 가능성이 크기 때문이다. 아울러 주 52시간 근로제에 대한 대응도 기존 인원을 유지하면서 근로시간을 줄이는 것 외에는 특별한 대응책 마련이 쉽지 않아 하반기에도 공급 부족은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
  
업계 한 관계자는 “주말에도 공장을 가동하기 위해 추가로 고용을 늘리는 것은 장기적인 관점에서 보면 부담이 크다”며 “수요가 꾸준하게 이어진다면 고려해보겠지만 언제까지 수요가 이어질 것인지 장담하기 어려워 기존 인원을 유지하면서 수요에 대응할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 강관 - 구조관 업계, 주 52시간에 소재 부족까지 ‘이중고’
  
구조관 제조업계가 주 52시간제도와 함께 열간압연강판(HR) 등 소재 부족에 이중고를 겪고 있다. 주 52시간으로 인한 인원충원에도 불구하고 소재 부족으로 설비 가동률을 제대로 끌어올리지 못하고 있기 때문이다.
  
업체 대다수가 중소기업에 속한 구조관 업계는 주 52시간에 대응책으로 임가공을 확대하거나 인력 충원 통해 주 52시간에 대응책 마련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구조관 업계는인원충원과 생산시간 변동 등 주 52시간에 대한 대책을 마련하고 있다. 그러나 다수의 업체는 뚜렷한 대책을 찾지 못하고 있다.
  
특히 중국 교포 등 외국인 근로자들이 코로나19로 인해 한국에 들어오지 못하고 있고, 외국인 근로자의 숫자도 감소했다. 여기에 보다 편하고 임금이 높은 곳으로 이직하고 있는 상황이다. 이 때문에 구조관 업체들은 주 52시간 대응보다 현재 인원보충이 더 어려운 실정이다. 일례로 A 업체는 생산 근로자 충원이 힘들어지자 사무직까지 일부 시간에 현장 보조를 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러한 상황을 돌파하고자 구조관 업계는 임가공 업체 확보에 나서고 있다. 임가공의 경우 자사 생산이 아닌 타 업체에 원자재를 투입해 제품을 만들어 최종 수요가에게까지 전달된다. 임가공을 통한 제품 납품은 매출 확보가 가능하지만 인건비를 비롯해 물류비용을 고려했을 때 수익성 확보에 어려움을 겪을 수 있다.
  
일부 구조관 업체들은 소구경 생산을 임가공으로 전환하고 자체적으로 3인치 이상의 중구경 생산을 확대하고 있다. 소구경의 경우 품질과 정밀도를 요구해 생산량이 적기 때문이다. 일부 구조관 업체들이 설비 합리화를 계획하고 있지만, 신규 설비투자에 대해서는 이전보다 관심이 줄어든 상황이다.
   
강관 업계 관계자는 “대다수의 업체가 주 52시간에 대응하는 방안 중 설비 증설 보다 임가공을 통한 생산성 향상에 나설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 선재 - ‘외국인 多’ 선재 가공업계, 추가 채용 힘들다
  
지난해 7월부터 상시 근로자 5인 이상 중소기업에도 주 52시간 근무제 확대 시행이 예고되면서 연강선재 가공 업계에 비상이 걸렸다. 대표적인 대응 방법으로 꼽히는 인력 추가 채용이 사실상 불가능하다는 이유에서다. 
   
외국인 근로자가 대부분인 업계는 최근 코로나19 확산에 따른 입국 제한 등으로 인력 수급에 어려움이 가중되고 있다는 입장이다. 제도 도입이 다가왔지만 이렇다 할 대책을 세우지 못한 업체가 대부분인 것으로 파악됐다. 
   
철못·소둔선·보통철선 등을 생산하는 연강선재 가공 업체 중 극히 소수를 제외하고는 모두 중소기업에 해당된다. 이들 업체에 근무하는 인력 중 소통이 중요한 관리자나 영업직원 등을 제외한 절반가량의 직원은 외국인 근로자라는 게 업계의 설명이다. 
   
특히 연강선재 가공 업계는 외국인 인력이 국내 코로나19 확산 이전과 비교했을 때 40% 가까이 줄어들었다고 보고 있다. 외국인 인력 수급 차질 외에도 추가 고용을 위한 인건비나 고정비도 업계의 부담이다. 최근 시장에 중국산 완제품 유입이 증가하고 있는 데다 연강선재 가격도 고공행진을 이어가고 있어 수익성이 크게 악화됐기 때문이다. 기존 근로자마저 정리해고가 불가피한 마당에 추가 채용으로 주 52시간 근무제에 대응해야 하는 상황인 셈이다.
     
원자재 가격 인상분이 제품 판매 가격에 원활히 반영되면 다행이겠지만 이마저도 쉽지 않다는 입장이다. 건재상이 상대적으로 덩치가 큰 건설사를 상대로 단가를 인상하는 게 쉽지 않기 때문이다. 업계의 제품은 주로 건재상을 통해 건설 현장에 납품된다. 건재상의 납품 계약이 분기, 반기, 연간 단위로 진행돼 제때 원자재 가격 인상분을 적용하기도 어려운 편이다. 업계가 영세한 탓에 최근 재고의 현금화가 절실한 업체들이 국산 완제품 덤핑에 나서고 있는 것도 근심거리다.
 

대부분의 연강선재 가공 업체는 최소한 코로나19 확산세 안정 추이를 봐가면서 주 52시간 근무제를 도입해야 한다고 입을 모으고 있다. 외국인 인력 수급이 쉽지 않은 중소 제조업에서는 지원 방안이나 집행 유예기간을 지금이라도 부여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특히 이들 업체는 “추가 근무수당을 받지 못하게 될 숙련공들의 이탈을 우려한다”며 52시간 근무제 도입으로 인한 어려움을 호소하고 있다. 
  

 

<주요 대형 업체 비교적 대응 순조>
 - 근무제 개편 등 제도 적응 마무리
 
대형 철강업체의 경우 이미 주 52시간 근무제에 적용을 받으며 관련 제도에 적응을 마무리한 모습을 보이고 있다. 대형 기업의 각 공장의 경우 교대 근무 인원을 미리 편성하며 주 52시간 근무제에 적극 동참하는 모습을 보였으며, 사무직군의 경우에도 출퇴근 시간 관리와 휴게 시간 보장 등에 힘쓰는 상황을 나타냈다.   
 
주요 철강업체 한 관계자는 “주 52시간 근무제 적용 이전부터 관련 정책에 대응하기 위해 공장 근무 인원 편성 등을 준비했었다”라며 “사무실 근무 인원들 또한 큰 무리 없이 주 52시간 근무제 적용을 진행했다”라고 설명했다.   
 
대기업 외에도 52시간 근무제 대응력을 높이고 있는 철강업체들도 있다. 강관 제조업체 정안철강(대표 정영출)은 생산성 향상을 통해 주 52시간 대응에 나서고 있다.
  
이 회사는 제품 생산 시 기존 오프라인 방식으로 진행하던 도장을 온라인 방식으로 전환해 생산속도를 2배 이상 높이고 투입되는 인원을 줄여 효율적인 생산시스템을 구축했다. 정안철강의 대구공장 강관 사업부분은 최신식 ILG설비를 비롯해 조관기 4대와 슬리터, 도장설비를 갖추고 있다.
  
아울러 정안철강은 스켈프 공급 장치의 자동화에 성공했다. 이를 통해 코일 투입부터 제품 생산까지 자동화 시스템을 구축했다. 이번 스켈프 자동화 구축을 통해 정안철강은 생산인력을 효율적으로 관리하고 제품 생산성을 이전보다 높였다.
  
이와 함께 정안철강은 신제품 S-ART 고내식성 강관의 개발에도 한창이다. S-ART는 고내식성 강관으로 조관후 도금에 따른 제품의 전 표면에 균일한 용융도금 품질로 용접부의 내식성 품질을 획기적으로 개선했다.
  
이를 위해 정안철강은 일관 생산공정에 따른 생산원가 경쟁력을 제고해 기존 용융강관 대비 조관 및 도금 원가의 약 20% 이상의 원가절감을 실현해 가격 경쟁력을 갖췄다. 아울러 지난 2011년부터 공장 환경 및 생산시스템 개선과 신규 설비 도입 등 대대적인 투자로 시장 점유율을 지속적으로 확대해 왔다.

 

정안철강

열연·냉연 스틸서비스센터 기보스틸(회장 최승옥)은 업계 최초로 ‘아마존 클라우드(AWS) 기반 맞춤형 스마트팩토리 시스템’을 구축했다.
 
기보스틸은 시화 공장과 당진공장에 열간압연강판 및 냉간압연강판 연 100만톤 생산·가공 능력을 갖춘 중견 철강업체다. 회사는 스마트팩토리 전문기업 울랄라랩과 협력해 산업용 IoT 게이트웨이와 스마트팩토리 솔루션을 활용해 제품의 주요 생산 데이터를 실시간 자동 측정과 MES와 ERP 연동으로 생산 현황의 디지털 시스템화를 최근 구축 완료했다.
 
기보스틸은 수작업에 의존해온 기존 생산·불량·품질관리 시스템에 획기적인 변화가 나타날 것이라 예상하고 있다. 회사는 이번 맞춤형 스마트팩토리 시스템 도입을 통해 생산과 설비 운영 현황에 대한 전 과정을 데이터화했다. 작업 효율을 높임으로써 대외 환경 변화에도 대응력을 높일 수 있다는 계산이다. 
 
기보스틸은 당진 공장의 스마트팩토리 안정화 작업이 마무리되는 대로 본 사업 추진 경험을 발판으로 시화공장까지 시스템 구축을 확대할 예정이다. 또한 회사는 스마트팩토리의 운영 및 활용을 보다 발전시킬 수 있는 핵심 인력의 영입도 적극적으로 강화해나갈 방침이다.

 

기보스틸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철강금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