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백희 포스코 포항제철소장 취임 "안전과 친환경 우선"

이백희 포스코 포항제철소장 취임 "안전과 친환경 우선"

  • 철강
  • 승인 2022.01.04 08:13
  • 댓글 0
기자명 박재철 기자 parkjc@snmnews.com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3일 포스코 본사 대회의장에서 취임식 가져

포스코 포항제철소(소장 이백희)가 포스코 본사 대회의장에서 이백희 제23대 포항제철소장 취임식을 가졌다.

조병립 포스코노동조합 부위원장, 이본석 노경협의회 전사 근로자대표, 공윤식 포항제철소 협력사협회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취임식이 진행됐다.

이백희 포항제철소장은 취임사를 통해 "우리에게 요구하는 안전, 환경 등 글로벌 스탠다드가 엄중해지고 있다"며 "우리가 가진 모든 지혜와 역량을 모아 다시 한 번 도약하여 포스코 그룹의 굳건한 버팀목이 되고 지역사회와 국민들로부터 더 큰 사랑을 받는 제철소를 구현해야 한다"고 전했다.

이어 이를 위한 네가지 추진 방향을 제시했다. 이백희 소장은 "가장 우선해야 할 첫째는 안전이며, 전원 참여와 습관화가 반드시 동반되어야 한다"고 강조하며, "안전은 구호로 그치는 순간, 나 자신이 당사자가 될 수 밖에 없기 때문에 예외 없는 전원 참여를 통해 안전 활동에 집중해주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두번째 추진 방향으로는 저탄소·친환경 생산체제로의 전환을 꼽았다. 이백희 소장은 "환경문제에 대한 해결은 지역사회와 함께 성장하는 일이며 나아가 지구 환경 보전과 다음 세대를 위한 필수 불가결한 노력"이라며 "친환경 생산체계 구축은 결국 우리의 생산, 서비스, 기술 등 전과정을 최적화하는 것이며, 글로벌 철강 산업의 리더가 되는 것임을 인식하고 글로벌 환경경영체계를 구축해 나가야 한다" 고 설명했다.

이 외에도 윤리와 인간 존중의 문화의 중요성을 강조하기도 했다. 이백희 소장은 "윤리와 인간존중이 모든 업무의 바탕이 되어야 한다"며 "제철소 업무의 전 과정에서 공정하고 투명한 처리가 원칙이 되어야 한다"고 말했다.

또한 강건한 노사문화 구축에 대한 의지도 표현했다. 이백희 소장은 "화합과 신뢰의 문화를 더욱 발전, 승화시켜 안전하고 행복한 제철소 ,긍지와 자부심 가득한 제철소를 만들고 고객과 산업생태계의 발전을 이끄는 강건한 노사문화를 구축해 더욱 강력한 포항제철소의 경쟁력이 될 수 있도록 함께 노력하자" 고 당부했다.

마지막으로 이백희 소장은 "코로나 팬데믹으로 어려운 상황에서도 불굴의 의지와 노력으로 창사이래 최대의 성과를 냈다"며 "우리 핏속에 흐르는 제철보국의 정신이 기업시민으로 이어져 성심을 다해 실천해온 결과이며, 더불어 지역사회의 아낌없는 격려와 사랑이 튼튼한 바탕이 되었기 때문이다"라며 지역사회에 대한 감사 인사를 전했다. 또한 임직원에게는 "기업시민 포스코의 성장 과정에 함께 해 주신데 대해 감사드리며, 새로운 변화로 더 큰 성장을 준비하고 있는 시기에 아낌없는 노력과 열정으로 새로운 시대를 함께 개척해 가자"라고 당부하며 취임사를 마쳤다.

취임식 이후 이백희 신임 포항제철소장은 도금공장, 3제강공장을 방문해 현장 직원들을 격려했다.

 

이백희 신임 포항제철소장 프로필

○ 성 명 : 이백희(李伯熙)

○ 생년월일 : 1964년 10월 5일

○ 주요학력

- 부산 브니엘고등학교

- 부산대학교 금속과 졸업

- 포항공대대학원 철강학과 졸업

○ 주요경력

- 1988.12.05 : 포스코 입사

- 2005.11 ~ 2008.07 : (포항)제강부 1제강공장 일반/공장장

- 2009.05 ~ 2012.08 : (포항)제강부 3제강공장 공장장

- 2012.08 ~ 2013.10 : (포항)제강부 제강기술개발팀 팀리더

- 2013.10 ~ 2015.02 : (포항)제강부 제강기술개발팀 부장대우

- 2015.02 ~ 2018.01 : (포항)제강부장

- 2018.01 ~ 2019.12 : (광양)선강담당 부소장

- 2020.01 ~ : 포스코케미칼 내화물 본부장

- 2022.01 ~ : 제 23대 포항제철소장(1월 3일부)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철강금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