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제강·와이케이, 철근 GR 인증

대한제강·와이케이, 철근 GR 인증

  • 기타
  • 승인 2022.01.14 08:29
  • 댓글 1
기자명 박진철 기자 jcpark@snmnews.com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우수재활용제품 인증 취득... 친환경 생산 시스템 구축 

대한제강과 와이케이스틸이 최근 산업통상자원부 산하 국가기술표준원에서 우수재활용 제품(GR 인증, Good Recycled Product)을 받았다. 

대한제강 신평(부산), 녹산(부산), 평택 3개 공장과 와이케이스틸 구평(부산) 공장에서 취득한 이번 인증은 우수한 재활용 제품의 품질을 인증해 주는 제도다. 친환경 녹색 제품 품질 기준 충족 및 국내 재활용 자재 사용 비율이 높은 제품을 대상으로 심사하고 자격을 부여함으로써 그 수요를 확대하기 위해 1997년에 국내 도입되었다. 

특히, GR 인증 제품은 녹색 제품 구매 촉진에 관한 법률에서 정한 ‘녹색 제품’으로써 공공기관은 이에 대한 구매 의무가 있다. 

또한, 공공기관이 발주한 건설 공사에 시공회사가 구매하는 사급 자재의 경우에도 녹색 제품 사용률에 따라 인센티브가 부여되기 때문에 대한제강은 이번 GR 인증 취득으로 향후 공공기관에서 추진하는 공사에 공급하는 물량이 크게 늘어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대한제강과 와이케이스틸은 철스크랩을 주원료로 하는 전기로 생산 방식으로 철근을 생산하고 있으며, 원료탄과 철광석을 주원료로 하는 고로 생산 방식보다 이산화탄소(CO2) 배출이 상대적으로 낮은 친환경적 요소를 가지고 있다.

정부는 이와 같이 두 회사가 친환경 철강 제품을 생산한다는 점을 높이 평가하고, 국내산 철스크랩 활용도가 높아 내수 시장 경제 활성화에 기여했다는 점을 들어 이번 인증을 부여했다. 

양사는 향후에도 ESG 경영을 실천하기 위해 친환경적인 공장으로 자리매김하는 데 노력하고, 관련 인증 취득도 적극적으로 추진하여 전 사업장을 친환경 제품 생산 시스템으로 구축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철강금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가** 2022-01-22 14:29:52
오거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