순회 진료부터 심리 상담까지... 포항제철소, 피해 복구 직원 건강 챙긴다

순회 진료부터 심리 상담까지... 포항제철소, 피해 복구 직원 건강 챙긴다

  • 철강
  • 승인 2022.10.11 08:03
  • 댓글 0
기자명 박재철 기자 parkjc@snmnews.com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내의료기관 (건강증진센터) 현장 순회 진료로 직원 건강 관리 지원

특별 심리 상담으로 수해와 복구 작업 장기화로 인한 스트레스 낮추고 심리적 안정감 제고

포스코 포항제철소(소장 이백희)가 냉천 범람 피해 복구 직원들을 위한 의료 지원을 개시했다. 초유의 비상 사태 속 연일 복구 작업에 매진하고 있는 직원들이 건강하고 안전한 환경에서 작업할 수 있도록 조치한 것이다.

포항제철소는 태풍 '힌남노' 이후 사내 의료 기관 운영 시간을 평일에서 주말 · 공휴일까지 확대해 운영하고 있다.

의료 기관을 방문할 여력이 없는 직원들을 위해 지난달 20일부터는 현장 순회 진료도 시작했다. 사외 진료가 어려운 추석 연휴 기간동안에는 진료와 더불어 비상 약품 등을 공장마다 비치하며 꼼꼼히 직원들의 건강을 챙겼다. 의료 지원은 포스코 직원 뿐만 아니라 제철소 내에 근무하는 협력사 등 관계사 직원 또한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다.

직접 순회 진료를 이용한 2열연공장 이현철 파트장은  "직원들이 계속되는 복구작업에 자칫 피로해질 수 있어 건강상태를 수시로 체크하고 있다"며 "휴일 및 순회 진료 덕분에 외부 진료가 어려운 때에도 적절한 조치를 받을 수 있어 편리하고, 오히려 복구 업무에 집중해 안전하게 작업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냉천 범람 및 태풍 피해로 인한 심리적 충격을 받거나 복구 활동 장기화로 스트레스를 받는 직원들이 빠르게 일상생활에 복귀 할 수 있도록 재난 특별 심리상담도 지원하고 있다.

포항제철소는 재난 상황에서 직원들이 입은 직 · 간접적인 스트레스를 해소하고 심리적 안정을 지원하기 위해 긴급 심리 상담 프로그램을 꾸렸다. 긴급 상담 프로그램은 사내 심리상담실인 마음챙김센터休의 전문 심리상담사가 제공하는 맞춤형 심리 상담, PTSD(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 예방 교육 등을 골자로하고 있다. 심리 상담은 포스코 및 협력사 임직원을 대상으로 실시하고 있으며, 필요 시 사외 정신건강의학과 진료와도 연계하고 있다.

포항제철소 건강증진센터 탁일기 센터장은 "포항제철소 복구가 산업 전반에 영향을 미치는 만큼 많은 직원들이 커다란 사명감을 가지고 일하고 있어 무리해서 작업하는 일이 없도록 직원들의 건강 상태를 꼼꼼히 확인하고 있다"며 "또한 예기치 못하게 찾아온 큰 수해로 많은 직원들이 크나큰 충격을 받은 만큼 심리 지원 또한 집중해 실시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철강금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