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크랩 산업 육성 정책 기대한다

스크랩 산업 육성 정책 기대한다

  • 철강
  • 승인 2022.12.21 06:05
  • 댓글 0
기자명 에스앤엠미디어 snm@snmnews.com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탄소중립에 따른 저탄소순환경제 시대로의 전환이 본격적으로 진행되면서 철강 및 금속 스크랩이 핵심으로 부상했다. 이미 주요국들은 자국 산업구조에 맞게 스크랩을 최대한 활용할 수 있는 체제로의 전환을 적극 추진하고 있다. 스크랩이 탄소중립을 실현하기 위한 핵심 원자재이기 때문이다.

주요국들의 스크랩 확보전은 갈수록 더 치열해질 것으로 예상된다. 탄소중립을 위한 산업구조의 전환이 본격화되면 철스크랩 수요는 급격하게 증가할 수밖에 없다. 이미 글로벌 스크랩 시장은 빠르게 변화되고 있다. 가격 변동성이 매우 커졌고 공급망 불안도 가중되고 있다. 주요국들의 안정적인 물량 확보를 위한  선제적인 대응에 나서면서 수출 규제 등의 조치들도 더욱 강화되고 있다. 이러한 추세는 주요국들로 확산되고 있다.  

또한 적극적인 투자와 지원을 통해 금속 리싸이클링 산업 육성에도 나서고 있다. 선진화된 스크랩 유통 및 가공시스템과 더불어 주요 금속 회수 기술 개발 강화를 통해 안정적으로 원자재를 확보하겠다는 전략이다.

우리나라도 저탄소 생산체제로의 전환이 시작되면 스크랩 수요는 크게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공급량 증가가 한계를 보이고 있는 상황에서 수입 의존도가 늘어나면 그 만큼 불안정한 상황을 맞게 된다. 특히 중국은 앞으로 빠르게 전기로 설비투자를 진행할 것으로 보여 글로벌 스크랩 시장에 큰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된다. 이는 그 만큼 스크랩에 대한 수입 의존도가 높아진다는 것으로 급변하고 있는 글로벌 시장 환경에서 앞으로 안정적 원자재 확보가 더 어려워질 수 있을 것으로 우려되고 있다. 

 이에 따라 국내 업계 및 정부의 적극적인 대안 마련이 요구되고 있다. 업계에서는 안정적인 원료 확보를 위한 전략의 수정이 필요해지고 있다. 특히 중장기적으로 저탄소 순환경제로의 전환에 따른 스크랩 소비의 변화 등에 대응할 수 있는 전략 마련은 필수적이다. 

이를 위해서는 무엇보다 국내 스크랩을 보다 안정적으로 확보할 수 있는 체제를 갖춰야 한다. 국내 스크랩 산업을 보다 활성화하고 효율적인 재활용 시스템을 구축하기 위해서는 스크랩 가공산업에 대한 적극적인 지원과 투자도 병행해야 한다. 또한 양질의 스크랩 확보를 위한 협력 관계 구축을 통한 산업 육성에도 적극 나서야 한다.

정부에서도 이러한 글로벌 환경의 변화에 대비해 철강산업 발전 전략을 수립 중에 있고 철스크랩 산업 육성 방안도 정책에 포함된다. 우선 정부는 철스크랩의 등급별 유통체계를 구축하고 산업 양성 방안 마련을 추진하고 있다. 안정적인 스크랩 확보를 위해서는 국내 철 스크랩을 최대한 활용해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품질 등급에 따른 유통체계를 구축하고 활성화를 유도해야 한다. 앞으로 고품질의 스크랩 수요는 급증할 수밖에 없다는 점에서 얼마나 빠르게 품질을 높일 수 있는 체제를 구축하느냐가 관건이다.

환경부의 폐기물 규제 완화를 통한 철강 및 금속 스크랩의 순환자원 지정과 더불어 스크랩 가공 산업 육성 전략이 효과를 발휘한다면 보다 안정적인 스크랩 공급체계를 구축할 수 있게 된다. 다만 규제를 완화한다고는 하지만 보다 효율성을 제고하고 재활용 가치를 높이기 위해서는 추가적인 규제도 지속적으로 완화해야 한다. 정부에서도 스크랩 산업 및 철강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 개선에 역량을 집중할 필요가 있고 각종 규제로 인한 문제 등을 개선할 수 있는 제도적인 지원에 적극 나서야 한다.

저작권자 © 철강금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