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IST, LG에너지솔루션과 4차 기술교류회 실시

RIST, LG에너지솔루션과 4차 기술교류회 실시

  • 철강
  • 승인 2023.01.18 08:30
  • 댓글 0
기자명 박재철 기자 parkjc@snmnews.com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포항산업과학연구원(이하 RIST, 원장 남수희)은 LG에너지솔루션과 오창공장에서 스마트팩토리 분야 공동연구 협약식 체결에 이어 4차 기술교류회를 개최했다.

이번 4차 기술교류회에서는 배터리 전극 코팅 공정(coating process)에서 코팅 갭(coating gap)을 비접촉으로 측정하여 기존에 수작업으로 진행했던 코팅갭 측정을 자동으로 진행할 수 있는 기반 기술 적용 결과를 리뷰하였으며, 금년에는

이를 토대로 LG에너지솔루션 해외 공장에 적용 가능한 상용화 수준의 코팅 갭 측정 기술을 연구하여 전극 품질 향상 및 생산성 증대에 기여할 계획을 협의했다.

다음으로 RIST가 보유하고 있는 라이다 기술을 활용한 3D 모델링 기술을 이용하여 전극 생산 공정에 설치되어 있는 믹서(Mixer) 설비들의 배관을 3D 모델링한 결과를 리뷰했다. 올해는 주요 설비를 대상으로 디지털 트윈 기술을 확대 적용하기로 했다.

또한, LG에너지솔루션에서는 진행하고 있는 스마트팩토리 적용 사례를 공유했다. 또 각 공정별로 스마트팩토리 구현을 위해 극복해야 하는 페인 포인트(Pain Point)를 공유 했다.

RIST 남수희원장은 “RIST와 LG에너지솔루션은 전 세계적으로 치열하게 경쟁하고 있는 이차전지 사업을 리딩할 수 있도록 서로 가지고 있는 역량과 기술을 나눔으로써 LG에너지솔루션이 세계 배터리 시장의 기술 우위를 선점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철강금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