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항 철강산업, 중소기업 특별지원지역 지정

포항 철강산업, 중소기업 특별지원지역 지정

  • 철강
  • 승인 2023.02.03 08:48
  • 댓글 0
기자명 박재철 기자 parkjc@snmnews.com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부의 산업위기선제대응지역·산단대개조 사업에 연이어 선정

경북 포항 철강산업이 정부의 중소기업특별지원지역·산업위기선제대응지역·산단대개조 사업에 연이어 선정됐다.

포항시에 따르면 2일 철강산업1~4단지, 대송면 제내리 준공업지역이 중소벤처기업부의 ‘중소기업 특별지원지역’으로 지정됐다.

이에 따라 태풍 ‘힌남노’ 피해와 노후화 등의 어려움을 극복하고 산업 재건과 지역경제에 활력을 불어 넣을 재도약에 탄력을 받게 됐다.

‘중소기업 특별지원지역 제도’는 경제여건 변화 등으로 중소기업 경영이 악화될 우려가 있어 정부의 지원이 필요한 지역에 지정해 2년간 신속한 경영 정상화를 지원하는 제도다.

이번에 지정된 포항의 5개 산업단지의 입주기업은 대부분 철강산업과 연관된 기업으로 대한민국 경제발전에 기여해왔다.

하지만 수년째 이어진 철강경기 침체와 태풍 ‘힌남노’로 인한 피해로 심각한 경영악화가 지속되는 어려움을 겪고 있다.

포항시는 이를 적극 지원하기 위해 생산실적, 영업활동 및 고용사정 악화 등 여건을 분석하고 중소벤처기업부 및 경북도와 지속 협의와 현장실사, 심의위원회를 거쳐 최종 지정됐다.

이번 지정으로 기존 입주기업과 새로 입주할 중소기업은 향후 2년간 직접 생산한 물품으로 제한경쟁입찰과 수의계약을 통해 공공입찰에 우선 참여할 수 있다. 또한, 자금우대, 전용 R&D, 사업 다각화 등 맞춤형 지원을 받을 수 있다.

한편 포항시는 지난해 10월 말 관련 특별법 제정 이후 처음으로 산업통상자원부의 ‘산업위기 선제대응 지역’으로 지정됐다. 포항시는 산업위기선제대응지역 지원을 위해 올해 재해 피해기업 설비 복구비, 산단 옹벽과 차수벽 등 기반시설 강화 등 6개 사업에 1,231억 원의 정부예산을 확보했다. 이와 함께 산업부와 국토부가 주관한 ‘경북 산단대개조(포항권) 사업’에 지난해 4월 선정됐다.
 

 

저작권자 © 철강금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