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코건설, 부산 최초 리모델링 사업 해운대 상록아파트 수주

포스코건설, 부산 최초 리모델링 사업 해운대 상록아파트 수주

  • 철강
  • 승인 2023.02.28 08:46
  • 댓글 0
기자명 박재철 기자 parkjc@snmnews.com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사비 3,889억원, 1,000세대에서 1,104세대로 리모델링…104세대 일반분양

포스코건설이 지난 25일 개최된 부산 해운대 상록아파트 리모델링사업 시공사선정 총회에서 시공사로 최종 선정됐다.

부산시 해운대구 좌동 1331번지에 위치한 해운대 상록아파트는 1998년에 지어져 올해로 준공된 지 25년이 지난 단지로 부산광역시에서 최초로 추진되는 리모델링 1호 단지다.

해운대 상록아파트는 수평 및 별동 증축을 통해 기존 1000세대에서 1,104세대로 리모델링 되며, 신축되는 104세대는 일반분양 예정이다. 공사비는 3,889억원이다.

포스코건설은 해운대 상록아파트의 단지명을 최초, 첫 번째라는 뜻을 지닌 ‘더샵 해운대 프라이머스’로 제안했다. 단지명에 부산 최초, 최고의 리모델링단지로 만들겠다는 의지를 담았으며 이에 걸맞는 다양한 특화설계가 적용될 계획이다. 커튼월룩과 포스맥 강판이 적용된 외벽디자인과 함께 웅장함이 돋보이는 문주 디자인 등 더샵 만의 뛰어난 외관 특화도 선보인다.

또한 스카이 커뮤니티, 피트니스, 골프연습장 등 커뮤니티 시설이 대폭 증가된다. 기존의 지상주차장은 조경으로 공원화해 5개의 테마가든과 3가지 테마산책로를 조성하며 지하는 4개 층으로 증축해 세대당 0.72대에 불과했던 주차공간을 세대당 1.5대로 늘려 주차 편의성이 대폭 개선된다. 안전한 내진 구조를 바탕으로 에너지절감형 친환경 주거공간도 실현해낼 계획이다.

2014년 이후 총 33개 현장, 3만 5,265세대의 누계 수주실적을 올리고 있는 포스코건설은 리모델링사업 절대강자로서의 행보를 지속하고 리모델링 업계 1위 수성을 공고히 해 나가겠다는 방침이다.

포스코건설 관계자는“재건축과 리모델링은 상호 대체재 관계로 아파트의 노후화, 경제성, 시급성 등을 종합적으로 검토해 각 노후 단지의 개별 특성에 따라 추진될 것으로 전망된다”며, “재건축과 리모델링이 동시에 활성화되는 시스템이 작동되면 주택공급과 집값 안정에 큰 효과를 기대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포스코건설은 올해 방배신동아, 신당8구역 등 재건축, 재개발 부문에서 7,492억원, 평촌 초원 세경아파트, 해운대 상록아파트 등 리모델링 부문에서 6,335억 원을 수주함으로써 도시정비사업 수주금액 총 1조 3,827억원을 달성했다.

향후 포스코건설은 서울 강남, 송파권과 1기 신도시인 평촌, 부천 중동 등에서도 연이은 리모델링 수주를 계획하고 있다.

한편 최근 정부가 발표한 노후계획도시 정비 및 지원에 관한 특별법 관련 해당지역 리모델링사업 일부가 영향받을 수 있다는 우려에도 주거공간의 노후화를 시급히 개선하고 쾌적한 삶을 영위코자 하는 단지 주민들의 바람으로 기존 리모델링 추진단지들 대다수는 차질 없이 사업을 진행할 것으로 전망된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철강금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