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6회 국제금형 및 관련 기기전’에서 제품 및 기술 전시
씨와이오토텍(대표이사 조준상)는 3월 14일부터 18일까지 일산 킨텍스 제1전시장에서 개최한 ‘제26회 국제금형 및 관련 기기전(Intermold Korea 2023)’에 참가해 PBF 방식 금속 3D프린터의 난제인 써포트 자동 제거 장비 ‘CY -CNC’ 출시를 발표했다.
자동 후처리 장비(Auto Postprocess Machine) ‘CY -CNC’는 기존의 CNC 장비에 고성능 3D 스캔너를 장착한 구조이다.
기존의 CNC도 형태가 없는 사각블럭을 가공할 때 가공원점을 잡는 것은 쉽지 않은데, 3차원 가공물 후처리는 특별한 형태를 가진 상태에서 절삭 가공원점을 맞추는 매우 어려운 작업이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CY – CNC’는 3D 스캐너를 통해서 복합한 적층 가공물의 3차원 자세를 인식하고 가공원점을 자동으로 잡아서 무인후처리가공이 가능한 금속 써포트 제거 전문 장비이다.
씨와이오토텍은 개발된 대량 양산 전용인 PBF 방식의 금속 3D프린터 ‘Vulcan 500’ 및 ‘Vulcan 300’ 등과 자동 후처리 장비 ‘CY -CNC’, 그리고 자동 분말 제거장비(Depowder Machine) ‘DP 400’ 등을 활용하여 자동차 공조용 모터의 대량 양산공장을 준비하고 있다.
금속 적층제품의 적정한 가격을 위해서는 자동화된 대량 양산라인이 필수적이고, 기존에 자동차 모터를 생산하고 있는 씨와이오토텍에서는 보유한 금속 적층가공 관련 장비와 기술을 바탕으로 대량양산 적층 제조 솔루션을 구축하고 있다.
씨와이오토텍의 금속 적층 양산 라인은 금속 적층을 통해서 구리 헤어핀구조의 모빌리티용 고성능 모터의 생산을 목표로 하고 있으며, 전시회에서도 선보였다. 헤이핀 모터는 기존의 모터보다 40% 이상의 성능 향상이 가능하여 차세대 모빌리티부품으로 기대를 받고 있다.
한편 씨와이오토텍은 경기도 화성시에 소재한 자동차부품 공조기 컴프레셔 모터를 생산하는 회사로서 2019년부터 금속적층사업부를 구성했다.
적층제조 사업부는 대량 양산 전용의 PBF 방식 금속 3D 프린터 ‘Vulcan 500’과 ‘Vulcan 300’ 등을 사업화하였으며, STS를 포함한 다양한 소재 기반의 자동차부품 양산라인을 구축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