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코, '대학생봉사단 비욘드 16기' 발대식 개최

포스코, '대학생봉사단 비욘드 16기' 발대식 개최

  • 철강
  • 승인 2023.07.04 08:15
  • 댓글 0
기자명 박재철 기자 parkjc@snmnews.com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꿀벌의 먹이가 되는 밀원숲 조성, 포항시 취약계층 찾아가 환경테마 나눔활동 전개

대표적인 기업 대학생봉사단인 포스코 대학생봉사단 ‘비욘드(Beyond)’16기가 7월 1일 경북 봉화에 위치한 국립백두대간수목원에서 발대식을 갖고, 환경보전과 나눔활동을 실천하는 비욘드 활동의 출발을 알렸다.

공식적인 첫 발을 내딛은 50명의 단원들은 선서를 통해 긍정적인 사회변화를 이끄는데 기여할 것을 다짐했고, 유엔글로벌콤팩트 이은경 실장의 기조강연을 들으며 미래세대 주역으로서 지속가능한 사회를 만들기 위한 마음가짐에 대해 생각하는 시간을 가졌다.

16기 단원들은 발대식을 시작으로 1일부터 7일까지 6박 7일간 국립백두대간수목원과 포항시 일대에서 ▲생물다양성 보전교육 ▲비욘드 숲 조성 ▲소외계층 반려식물 및 공공정원 조성 지원 ▲교육용 환경게임 기획•개발을 중심으로 활동하게 된다.

비욘드는 2007년 창단된 포스코 대학생봉사단으로, 지금까지 국내외 약 1,400여 명의 단원을 배출했다. 10여 년간 국내외 취약계층을 위한 건축봉사를 진행했으며, 지난해부터는 기후변화, 환경보호에 대한 사회적 관심 고조와 포스코의 ESG 경영에 발맞춰 생물다양성 보전을 주제로 미래 환경리더를 양성하는 프로그램으로 전면 개편했다.

이날 발대식에는 포스코 최영 기업시민실장, 국립백두대간수목원 이종건 원장, 희망친구 기아대책 김태일 사회공헌파트너십부문장이 참여해 단원들을 축하하고 임명장을 수여했다.

국립백두대간수목원은 아시아 최대 규모의 수목원으로, 산림생물자원의 수집•보전•연구와 체험형 교육에 특화된 한국수목원정원관리원 소속 기관이다. 이곳에서 비욘드 단원은 생물다양성 및 자연생태계 보전을 위한 전문 교육을 받고, 모감주나무를 심어 ‘비욘드 숲’을 조성하며 환경보전을 실천한다.

비욘드 단원들이 식재하는 모감주나무는 7월경 꽃이 피는 밀원수로서 노란색 꽃이 풍성하고 꿀이 많아, 꿀벌의 식량이자 쉼터가 되어 생물다양성 보전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이 밖에도 비욘드는 포스코 사업장이 위치한 포항시의 복지기관을 방문하여, 장애인의 심리치유에 도움을 주는 반려식물을 함께 제작하고, 삶의 질 향상을 위한 공공정원을 조성한다.

이와 함께 8월에 진행될 청소년 환경캠프를 이끄는 올바른 환경멘토가 되기 위해 멘토역량 강화교육을 받으며, 효과적으로 환경보전의 가치를 전달하기 위한 환경게임 교구와 교육 프로그램을 제작할 예정이다.

16기 단원으로 선발된 안보영 씨는 “전공 수업을 들으며 기후위기의 심각성을 느꼈고, 많은 사람들이 힘을 합친다면 긍정적인 사회변화를 이끌어낼 수 있을 것이라 기대해서 지원했다”면서 “생물다양성에 대해 배우고, 다양한 환경보전 실천과 나눔활동을 통해 단절된 세상을 지속가능한 사회로 이어 붙이는 매개체가 되고 싶다”고 활동 포부를 밝혔다.

포스코는 2050 탄소중립을 선언하고 저탄소 친환경 제철 프로세스로 전환하기 위해 수소환원제철기술인 하이렉스(HyREX) 공법을 개발하는 한편, 친환경 강건재 이노빌트(INNOVILT), 친환경 자동차용 강재 이오토포스(e Autopos), 친환경 에너지용 강재(Greenable) 등 3대 친환경 브랜드를 중심으로 철강시장을 재편하고 있다.

또한, 사업장 인근 해양에 철강슬래그를 활용한 바다숲(트리톤)을 조성하고, 포스코 임직원으로 구성된 클린오션봉사단의 수중 환경정화활동으로 해양쓰레기를 수거하면서 수산자원을 비롯한 생물다양성 보전을 적극 실천하는 등 ESG경영에 앞장서고 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철강금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