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견련, 정부 하반기 경제정책 방향에 의견 피력

중견련, 정부 하반기 경제정책 방향에 의견 피력

  • 철강
  • 승인 2023.07.04 16:53
  • 댓글 0
기자명 윤철주 기자 cjyoon@snmnews.com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나눠먹기식 국가 R&D 관행 일소, 경쟁력 있는 중견기업 지원 늘려야
과감한 규제 개선, 법·제도 합리화로 국민 체감할 수준의 변화 이끌어야

한국중견기업연합회(회장 최진식/이하 중견련)가 정부에 하반기 경제정책 방향을 제안했다. 중견련은 정부의 연구개발(R&D) 예산과 관련 정책 전환에 환영한다면서도 R&D 절차와 제도 개선 관련 내용도 비중 있게 다뤄줄 것을 요청했다.

먼저 중견련은 악화하는 대내외 경제 현실에 대한 우려가 확산하는 상황에서 면밀한 상황 점검에 근거해 국민이 체감하는 성과 창출을 목표로 현안 해결 과제와 중장기 경제 체질 강화 전략을 균형 있게 안배한 정부의 인식에 공감한다고 밝혔다.

특히 중견련은 암묵적으로 이어져 온 국가 R&D 관행을 나눠먹기식으로 적시한 대통령의 강력한 의지에 따라 31조 원 규모의 R&D 예산을 제로베이스에서 재검토하기로 한 것은 산업 체질 개선과 국가경쟁력 강화의 획기적 전환점으로서 경제정책방향의 성패를 가름할 핵심 과제라고 지적했다.

이에 대해 중견련은 대규모 R&D 절차·제도 개선, 글로벌 공동연구 강화 등 제시된 방안들을 신속하게 추진하되, 기업 규모에 관계없이 일반 R&D 세액 공제율을 25% 수준으로 단일화하거나, 세계 최고의 기술력을 자랑하는 중견기업의 공제 범위를 확대하는 등 추가 과제를 적극 검토해야 한다라고 주장했다.

아울러 중견련은 경제 시스템의 확고한 안정화를 위해서 국가 R&D는 물론 기업 경영 부담을 가중하는 환경, 노동 규제를 포함한 제반 정책들의 타당성과 실효성 또한 제로베이스 수준에서 검토해 과감하고 전향적인 개선 작업에 착수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한 중견련은 정부의 하반기 경제 정책에 대해서도 중견 기업 등에 대한 지원을 강화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냈다.

중견련은 경제 활력 제고민생 안정’, ‘경제 체질 개선3대 성과 중심 과제는 기업을 비롯한 경제 주체들의 불안을 해소하고 자신감을 끌어올림으로써 당면한 위기를 극복하기 위한 긴급 처방으로서 매우 바람직하다고 평가했다.

다만 중견련은 수출 감소, 공급망 불안정 등 통상 환경 악화에 대응하기 위한 다각적인 정상외교 성과는 물론 역대 최대 규모인 184조 원의 무역금융 등 수출 촉진 정책의 실효성을 높이려면 지원 대상의 문턱을 크게 낮춰 글로벌 경쟁력을 갖춘 중견기업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견인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또한 중견련은 하반기에 공급될 26조 원 규모 시설투자 자금의 활용도를 높이기 위한 대출한도 상향, 국가전략기술·시설 세액공제 범위 확대 등은 기업의 활력을 제고할 긴요한 조치로서, 급격한 글로벌 산업 재편의 와중에 실기하지 않도록 시급히 시행되길 바란다고 밝혔다.

아울러 연합회는 기업의 적극적인 투자는 영속성이 확보될 때만 이뤄질 수 있다는 측면에서 현행 5년에 불과한 증여세 연부연납 기간 연장, 특례 저율과세 한도 확대 등 기업 승계 활성화 방향은 바람직하지만, 정책의 성과를 높이기 위해서는 상속세와 동일한 20년까지 연부연납 기간을 대폭 확대하는 등 보다 과감한 수준의 실행이 뒤따라야 한다고 설명했다.

이에 대해 중견련 관계자는 경제정책 방향이 밝혔듯 왜곡된 규제를 타파하고, 노동·교육·연금 등 전방위적 구조 개혁 작업은 우리 경제의 체질을 근본적으로 전환하고 성장잠재력을 확충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추진돼야 할 중요한 과제라고 말했다.

중견련은 최근 정부의 경제 정책에 대해 긍정적 입장도 밝혔다. 중견련은 시장경쟁, 지방사업, 산업단지, 중소벤처 등 4대 분야에서 기업 활동을 제약하는 규제를 선정함에 있어 규제 체감도에 근거한 것은 탁상공론이 아닌, 실질적인 변화를 모색하는 노력의 증표로서 매우 바람직하다면서 환경 보호의 윤리적 책무와 글로벌 경쟁력 제고라는 두 가지 현실 앞에서, 기업의 책임만을 촉구해 온 기존 방식을 탈피해 환경 개선, 국민 안전 제고, 기업 부담 완화 등 환경 규제 개선의 종합적인 목표를 설정한 것은 환영할만 하다라고 소개했다.

중견련 특히 글로벌 최하위 수준의 노사 관계를 바로잡고 상생 발전을 뒷받침할 협력의 문화를 조성하기 위해서는 노란봉투법 등 경영계의 일방적인 위축과 사회적 갈등을 야기할 불합리한 제도 환경을 시급히 개선해야 할 것이라고 조언했다.

중견련 관계자는 중견 기업계는 심화하는 위기의 조짐을 뛰어넘어 획기적인 경제 재도약의 모멘텀을 모색하는 정부의 의지에 적극 부응해 과감한 혁신 투자와 양질의 일자리 창출, 수출 부진과 공급망 불안정을 해소할 해외 시장 개척을 통해 경제의 허리로서 주어진 책무를 적극 수행해 나아갈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철강금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