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코홀딩스-남동발전, 청정수소·암모니아 공급망 구축 협력

포스코홀딩스-남동발전, 청정수소·암모니아 공급망 구축 협력

  • 철강
  • 승인 2023.09.15 13:51
  • 댓글 0
기자명 박재철 기자 parkjc@snmnews.com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수소전소복합발전 전력망 구축해 광양제철 등에 공급

포스코홀딩스는 한국남동발전과 청정수소 및 암모니아 공급망을 조기구축한다. 양사는 14일 일산 킨텍스에서 열린 H2MEET 행사에서 이상규 남동발전 부사장과 유병옥 포스코홀딩스 부사장이 무탄소 전원개발 사업 협력 강화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협약을 계기로 양사는 ▶청정수소발전 입찰시장을 대비한 무탄소연료 해외 생산과 국내공급 ▶수소전소복합발전 국내 수요처에 대한 전력망 구축과 PPA사업 ▶국내 수소·암모니아 터미널 구축사업 분야에 협력할 계획이다. 포스코홀딩스는 수소⸱암모니아 등 무탄소 연료를 해외에서 생산해 국내로 공급하고, 남동발전은 석탄화력의 암모니아 혼소발전 입찰시장에 참여해 연료조달에 대한 협력을 강화할 예정이다.

아울러 양사는 수소전소복합발전 전력망 구축 및 PPA사업을 통해 무탄소 전력을 광양제철 및 2차전지 분야에 공급해 탄소국경조정제도(CBAM) 등 무역장벽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고 포스코그룹의 탄소중립 달성에 기여하기로 했다.

이상규 남동발전 안전기술부사장은 “수소⸱암모니아 관련 공기업과 민간기업의 모범적 협력 사례가 될 것”이라면서 “석탄화력과의 아름다운 이별을 준비하고 국가 탄소중립 실현 등 정부 정책을 이행함과 동시에 수소경제를 선도하는 에너지공기업으로 거듭나겠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철강금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