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S MnM, 2차전지 소재사업 본격 추진

LS MnM, 2차전지 소재사업 본격 추진

  • 비철금속
  • 승인 2023.10.27 13:41
  • 댓글 0
기자명 방정환 기자 jhbang@snmnews.com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온산제련소 인근에 MHP·블랙매스 복합 정련설비 등 투자 결정
황산니켈·황산코발트·수산화리튬 등 생산…2026년까지 6,700억 투자
LS그룹 내 2차전지 생태계 강화 위해 새만금 2단계 투자 검토
 

LS MnM(부회장 도석구)이 본원인 제련사업 외에 2차전지 소재사업을 본격 추진하기 위해 대대적인 투자에 나선다. 

LS MnM 이사회는 지난 10월 26일 울산광역시 온산제련소 인접 9만5,000㎡ 부지를 활용하여 2차전지 소재를 생산하는 사업(이하 EVBM온산)에 6,700억 원을 투자하는 안건을 승인했다. LS MnM은 이번 투자 승인을 통해 황산니켈 사업을 본격적으로 확장하고, LS-엘앤에프 배터리솔루션과 함께 LS그룹의 2차전지 소재 사업 생태계 구축에 중추적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한다.

EVBM(Electric Vehicle Battery Materials)온산은 니켈 중간재인 MHP(Mixed Hydroxide Precipitate) 정련설비와 폐배터리를 전처리한 블랙매스(Black Mass) 정련설비를 연결하여 효율성을 높인 복합 공장을 건설하여, 2차전지 전구체 핵심 소재인 황산니켈, 황산코발트, 황산망가니즈를 생산할 예정이다. 블랙매스에 함유된 리튬도 별도 공정에서 회수하여, 양극재의 주요 소재인 수산화리튬을 생산한다. 황산니켈 생산능력은 연간 2만2,000톤(니켈 메탈 기준)으로, LS MnM은 내년 상반기 착공 후 2026년 준공 및 시운전을 거쳐 2027년 초부터 본격적인 생산에 돌입할 계획이다.

LS MnM은 EVBM온산을 온산제련소 인근 부지에 건설하여 기존 동제련소 인프라를 활용하고 원가경쟁력을 확보한다. 또한 오랜 기간 동 제련 사업에서 확보한 글로벌 소싱 네트워크와 습식 및 건식 제련 기술력을 통해 핵심경쟁력을 차별화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더불어 LS MnM은 미국의 인플레이션 감축법(IRA)과 유럽연합의 핵심원자재법(CRMA) 요건을 만족하는 프라이머리 원료를 조달하여 수요자의 다양한 요구조건을 충족시킬 예정이다. 리사이클링 원료 조달을 위해서는 자회사인 지알엠과 협업한다. 지알엠은 폐배터리 리사이클링 전처리 기술을 확보하는 테스트 베드로서 역할을 하고, 이를 통해 얻은 기술을 활용하여 전처리 업체와 전략적 협업을 통해 추가 물량을 확보할 계획이다. 또한 리사이클링 물량 확대를 위하여 전처리투자 전문 펀드에도 참여할 계획이다.

LS MnM은 1단계 투자에 이어 2단계로 새만금에 4만 톤의 컴플렉스 공장을 증설하여, 2029년에는 전기차 약 125만 대 규모에 해당하는 황산니켈 6만2,000톤(니켈 메탈 기준)을 생산할 예정이다. 새만금에 전구체 생산공장 건설을 추진 중인 그룹 계열사 LS-엘앤에프 배터리솔루션과의 시너지 창출도 기대하고 있다.  

LS MnM CEO 도석구 부회장은 “EVBM온산을 통해 그룹의 배터리 비즈니스가 본격적으로 궤도에 오르게 된다.”며, “지속적인 기술 개발과 투자를 통해, K-배터리 생태계의 글로벌 경쟁력을 강화하는 동시에 회사 가치도 높여 나가겠다”고 말했다.

지난 3월 ‘인터배터리 2023’ 전시회에서 LS홍보관을 방문한 LS그룹 구자은 회장을 비롯한 경영진. 왼쪽 네 번째부터 LS MnM 도석구 부회장, LS그룹 구자은 회장, ㈜LS 명노현 부회장, 안원형 사장
지난 3월 ‘인터배터리 2023’ 전시회에서 LS홍보관을 방문한 LS그룹 구자은 회장을 비롯한 경영진. 왼쪽 네 번째부터 LS MnM 도석구 부회장, LS그룹 구자은 회장, ㈜LS 명노현 부회장, 안원형 사장

 

저작권자 © 철강금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