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리바트, 사우디 석유화학 플랜트 '아미랄 프로젝트' 가설공사 수주

현대리바트, 사우디 석유화학 플랜트 '아미랄 프로젝트' 가설공사 수주

  • 철강
  • 승인 2023.12.26 10:03
  • 댓글 0
기자명 박재철 기자 parkjc@snmnews.com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누적 수주액 3,000억원 육박

현대리바트가 사우디아라비아 최대 규모의 석유화학 플랜트 가설공사 수주에 성공했다.

현대리바트는 현대건설, 현대엔지니어링과 총 663억원(5,000만달러) 규모의 ‘사우디아라비아 아미랄(Amiral) 프로젝트 정유공장 가설공사 계약’을 체결했다고 26일 밝혔다. 가설공사는 건축이나 토목, 정유 등 대규모 본 공사에 필요한 숙소·사무실·임시도로 등의 기반 설비를 갖추는 사전 공사를 말한다.

현대리바트는 이번 가설공사 계약을 통해 내년 10월까지 사우디아라비아 아미랄 프로젝트 공사 현장에 사무실·부대시설·창고 등 정유공장의 기반 시설과 전기·통신 등의 설비를 구축할 예정이다.

아미랄 프로젝트는 세계 최대 석유기업인 ‘사우디 아람코’가 사우디아라비아 동부의 쥬베일 지역에 추진 중인 석유화학 플랜트 건설 사업이다. 사업규모는 50억달러(약 6조4,000억원)로 부지 면적이 67만㎡(20만평)에 달하는 사우디아라비아 최대 규모의 석유화학단지 조성 사업이다. 지난 6월, 현대건설과 현대엔지니어링이 건설프로젝트를 일괄 수주했다.

이번 아미랄 프로젝트 가설공사를 포함하면 현대리바트가 지난 3년간 수주한 해외 건설사업 규모는 약 3,000여억원(2억4,700여만달러)에 달한다. 앞서 현대리바트는 카타르 LNG 수출기지 확장공사(QNFE-2) 가설공사(2021년), 사우디아라비아 자푸라 가스처리시설 가설공사(2022년) 등 굵직굵직한 대형 프로젝트 가설공사를 수주한 바 있다.

현대리바트 관계자는 “복수의 중동 현지 건설사들이 참여하는 경쟁입찰에서 기존 중동 건설프로젝트에서 보여줬던 공사 수행능력을 인정받아 사업을 수주하게 됐다”고 말했다.

현대리바트 관계자는 “국내 기업이 해외 현지 가설공사를 수주한 것은 매우 이례적”이라며 “통상 국내 건설사가 수주한 대규모 해외 건설 프로젝트의 경우에도, 가설공사는 현지 건설사들이 진행하는 것이 일반적”이라고 설명했다. 현대리바트는 다년간 쌓아온 가설공사 노하우를 적극 활용해 추가적인 중동지역 대규모 프로젝트 가설공사 수주에도 나설 방침이다.
 

 

저작권자 © 철강금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