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합/단체 2024 주요사업) 한국철강자원협회 임순태 회장

(조합/단체 2024 주요사업) 한국철강자원협회 임순태 회장

  • 철강
  • 승인 2024.01.03 08:00
  • 댓글 0
기자명 김정환 기자 jhkim@snmnews.com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철스크랩 공급망 강화 등 세부 계획 구체화

코로나19 팬데믹이 끝나고 모든 어려움이 사라질 것 같았던 2023년 계묘년은 우리의 기대를 철저히 외면했다.

계속되는 러-우 전쟁 및 하마스의 이스라엘에 대한 기습 공격으로 국제 정세는 요동쳤으며 인플레이션으로 인한 고금리 현상 등 세계 경기가 침체의 늪을 벗어나지 못한 모습이다.

급격한 정세 변화에 따른 에너지 확보 경쟁으로 '2050 탄소 중립' 정책 실행이 다소 느슨해지는 듯했으나 지난달 두바이에서 열린 제28차 UN 기후변화협약 당사국 총회(COP28)에서 '탈화석연료 전환'이라는 합의를 이끌어내면서 온실가스 배출 감축은 계속 나아가야 할 방향임을 재확인한 것으로 평가된다.

가장 확실한 탄소 감축 방안으로 지목되는 '수소환원제철법'을 조기 상용화하기 위해 많은 연구 개발과 막대한 재원을 투입하고 있으나 단기적으로 탄소 배출을 줄일 수 있는 효율적인 방법은 아직까지 철스크랩 사용을 확대하는 것이다.

이에 따라 한국철강자원협회는 철스크랩 관련  △규제 및 제도 정비 △활용도 및 품질 개선 △산업 인프라 강건화 △공급망 역량 강화 등 지난해 논의됐던 주요 세부 내용들을 차근차근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 

앞서 자원협회는 지난해 2월 산업통상자원부 주관 '저탄소 철강생산 전환을 위한 철강산업 발전 전략' 원탁 회의에서 철스크랩 산업화 및 생태계 혁신에 필요한 지원을 요청했고 정부에서도 산업단지 입주 및 시설 투자에 대해 제조업에 준하는 지원을 검토하기로 했다.

이어 지난해 8월 한국철강협회 및 제강사와 함께 '철자원 상생포럼'에 참여해 철스크랩 가공산업 활성화 등 육성 방안을 수립하고 주요 추진 과제 중 순환자원 지정 관련 대응과 철스크랩 등급 기준(KS D2101) 개정(안)을 협의했다.

아울러 자원협회는 올해도 각종 규제 개선 및 공급업체의 회원가입 의무화를 추진하고 수요 제강사에 대해 납품대금의 현금 결제 요청 등 수요-공급사간 관계 개선을 통한 상생 협력으로 철강 생태계를 견고하게 하는 데 더욱 노력한다는 방침이다.

임순태 한국철강자원협회 회장
임순태 한국철강자원협회 회장

 

저작권자 © 철강금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