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트구조기술, “가설구조물 종류에 따른 설치기준 및 점검 가이드” 연구 수행

포스트구조기술, “가설구조물 종류에 따른 설치기준 및 점검 가이드” 연구 수행

  • 철강
  • 승인 2024.01.30 15:32
  • 댓글 0
기자명 박재철 기자 parkjc@snmnews.com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가설구조물 안전관리 한눈에 

포스트구조기술은 건설관계자들이 알아야할 '가설구조물 종류에 따른 설치기준 및 점검 가이드'를 마련했다고 밝혔다. 

중대재해처벌법 시행 이후에도 가설공사 관련 사고는 건설산업 재해 중에서도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으며 좀처럼 감소하고 있지 않다. 다양한 사고 원인들이 있겠지만 여전히 가설공사에 대한 전문성 부재, 무관심 및 의지부족 등이 근본적 원인으로 지적되고 있다고 포스트구조기술은 설명했다.

이번 가이드에서는 이러한 근본적 원인을 해결하기 위하여 건설관계자들이 가설구조물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현장 설치사진을 활용하여 가설구조물 종류에 따른 설치기준과 점검사항을 체계적으로 정리했다고 전했다.

구체적으로는 가설구조물 개요, 관련법령 및 제도, 가설구조물 종류별 설치기준 및 중점점검 확인사항과 체크리스트를 제공했다. 특히, 관련법령 및 제도에서는 가설기자재 품질, 가설구조물 설계, 시공 및 점검관련 법령을 체계적으로 정리했으며, 공사감독자 및 건설사업관리기술인의 법적 역할을 제시했다.

과업책임자인 김곤묵 소장은 “건설공사에서 가설구조물의 중요성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으며, 마련된 가이드가 가설구조물 안전관리에 많이 활용되길 바란다”고 전했다. 앞으로도, 가설구조물의 사고예방을 위해 시공상세도 마련 등 기술서적 발간에도 힘쓸 예정이라고 밝혔다.

참고로 이 가이드는 건설공사 안전관리 종합정보망(www.csi.go.kr/prl/prlList.do) 건설안전 Library에서 제공받을 수 있다.
 

 

저작권자 © 철강금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