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국은 ‘철강맨’…포스코 회장 후보에 장인화 前 사장 확정

결국은 ‘철강맨’…포스코 회장 후보에 장인화 前 사장 확정

  • 철강
  • 승인 2024.02.08 16:31
  • 댓글 0
기자명 이형원 기자 hwlee@snmnews.com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8일 임시이사회서 차기 회장 후보로 장인화 前 사장 선정
3월 21일 정기주주총회서 의결 예정
CEO후추위 “핵심사업 이해도 높고 명확한 비전 제시”

포스코그룹 차기 회장 후보로 장인화 전(前) 포스코 사장이 최종 확정됐다.

포스코홀딩스는 8일 임시이사회를 개최해 장인화 전 사장을 포스코그룹의 회장 후보가 되는 사내이사 후보로 선정하고, 오는 3월 정기주주총회에 추천하는 안건을 결의했다. 장인화 회장 후보는 3월 21일 정기주주총회와 이사회를 거쳐 포스코그룹 회장에 공식 취임할 예정이다.
 

​장인화 전(前) 포스코 사장. 포스코홀딩스 제공.​
​장인화 전(前) 포스코 사장. 포스코홀딩스 제공.​

CEO후보추천위원회(위원장 박희재 서울대 기계공학부 교수, 이하 ‘후추위’)는 ‘파이널리스트’ 후보자 6명을 대상으로 2월 7일과 8일 이틀간 진행된 심층 대면 면접을 실시해 임시이사회에 추천할 최종 후보자 선정작업을 진행했다. 

후추위는 장인화 후보에 대해 미래의 도전을 치밀하게 준비하고 과감하게 실행할 수 있는 역량을 갖추고, 그룹의 핵심 사업과 개선점에 대한 확실한 문제의식을 바탕으로 미래 비전을 명확하게 실현해낼 수 있는 최적의 후보로 평가했다. 또한 장 후보가 글로벌 전략 구상과 함께 기술 중심의 혁신을 주도하고 그룹 내부의 조직문화 개선에도 크게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했다.

포스코홀딩스는 지난해 12월 19일 이사회에서 의결한 ‘포스코형(型) 신(新)지배구조 개선안’에 따라 현직 회장의 임기만료 3개월 전에 차기 회장 선임을 위한 ‘CEO후보추천위원회’를 구성했다. 이후 사외이사 전원으로 구성된 후추위는 지난 50일간 30여 차례의 회의와 간담회를 통해 포스코그룹의 미래를 이끌어갈 차기 회장 후보군 발굴을 심도 있게 논의해왔다.

후추위는 1차 회의(’23.12.21)에서 후보의 기본자격 요건으로 ▲경영 역량 ▲산업 전문성 ▲글로벌 역량 ▲리더십 ▲진실성·윤리 등 5가지 항목과 상세 기준 및 향후 일정을 발표했다.

특히 3차 회의(’23.12.29)에서는 회장 선임 과정 처음으로 서치펌 10개사를 공개하며 선임 과정에 참여하고자 하는 인사는 누구나 서치펌 중 한 곳에 지원할 수 있게 하고 외부 후보 선발의 공개성, 공정성 및 실효성을 제고하는 방안을 대내외 공표했다.

이후 6차 회의(’24.1.17)를 통해 내·외부 롱리스트 18명을 확정하고 지배구조 개선안에 따라 신설된 ‘CEO후보추천자문단(외부전문가 5인)’에 평가 의견을 의뢰했다. 이후 7차회의(1.24)에서 후추위는 자문단의 의견을 최대로 반영한 추가 심사를 통해 내·외부 숏리스트 12명을 확정했다. 이어 8차회의(1.31)에서는 ‘미래 도약과 변화를 위한 전문성과 리더십 역량’에 중점을 두고 선정한 파이널리스트 6명을 공개했다.

장인화 포스코그룹 차기 회장 후보는 1955년 8월 17일 생으로, 서울대학교 조선해양공학과 학사 및 석사, 미국 MIT 해양공학 박사를 취득하고 1988년 포항산업과학연구원(RIST)으로 입사한 이래 2009년 RIST 강구조연구소장, 2011년 포스코 신사업실장, 2014년 재무투자본부 신사업관리실장, 2015년 철강마케팅솔루션실장, 2016년 기술투자본부장(기술연구원장 겸직), 2017년 철강생산본부장, 2018년 대표이사 사장 및 철강부문장 등을 역임한 철강 및 신사업분야 최고 전문가다. 

또한 2018년 당시 사업형 지주회사 역할을 수행했던 포스코의 철강부문장(대표이사 사장)으로서 신사업과 마케팅 및 해외 철강 네트워크 구축 등 그룹 사업 전반을 경험했고, 미래 방향을 제시하는 데 크게 기여했다. 

포스코는 지난 2019년 공개한 기업지배구조 보고서에서 당시 대표이사였던 장인화 사장의 전문분야를 ‘기업경영(생산/연구)’으로 소개했다. 입사 이후 기술뿐 아니라 신사업과 재무, 마케팅 등 여러 분야를 두루 경험했고 맡은 업무마다 꾸준히 성과를 내면서 핵심 경영진까지 올라갔다. 직원들과 교류와 소통 등 업무 외적으로도 좋은 평가를 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이와 함께 노사관계에서는 사측 대표로 활동하면서 특유의 친화력과 현장중심의 행보를 보이면서 화합의 리더십을 발휘하는 등 인자하고 넉넉한 성품으로 구성원들을 아우르는 덕장형 리더로 평가받았다. 2021년 주총 이후 현재까지 포스코 자문역을 수행하면서 여전히 경영 현안에 대한 감각을 유지하고 있는 것도 강점이다.

특히 포스코 재임 시절에는 AI 신기술을 이용한 제철소 스마트팩토리 체계를 구축해 국내기업 최초로 세계경제포럼(World Economic Forum)의 ‘등대공장’ 선정을 주도하며 그룹 핵심인 철강사업 경쟁력을 강화시켰다. 또한 신사업 부문에서는 선택과 집중을 통한 구조조정을 추진해 리튬을 포함한 양·음극재 중심으로 재편하며 이차전지소재 및 원료 중심의 그룹 신사업 기반을 마련하는 데 기여했다.

박희재 후추위 위원장은 “장인화 후보가 저탄소 시대에 대응하는 철강사업 부문의 글로벌 미래경쟁력 강화와 신사업 부문의 본원적 경쟁력을 높이는 작업을 충분히 잘 수행할 것으로 후추위는 판단했다”라고 밝혔다. 

박 위원장은 포스코그룹 차기 회장 후보 인선 과정에 대해 “투명성과 공정성, 객관성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는 데 후추위 위원 모두가 뜻을 같이했다”라며 “외부의 간섭없이 독립적으로, 맡은 바 책무를 수행하는 데 혼신의 노력을 다했다”고 말했다. 이어 박 위원장은 “주주와 임직원을 포함한 모든 내, 외부 이해관계자들의 관심과 성원에 감사드린다”라고 덧붙였다.

▣ 장인화 차기 회장 후보 프로필

○ 성 명 : 장 인 화
○ 소 속 : 前 포스코 사장
○ 생년월일 : ’55.8.17.生 (만 68세)

▣ 학력사항
○ 미국 MIT 대학원 해양공학 박사 (’88년 卒)
○ 서울대학교 조선공학 석사 (’81년 卒)
○ 서울대학교 조선공학 학사 (’79년 卒)
○ 경기고등학교 (’74년 卒) 

▣ 주요경력
○ 포스코 자문역 ’21.3월 ~ 현재
○ 포스코 대표이사 사장, 철강부문장 ’18.3월 ~ ’21.2월
○ 포스코 사내이사 부사장, 철강생산본부장 ’17.3월 ~ ’18.2월
○ 포스코 기술투자본부장, 철강솔루션마케팅실장, 신사업관리실장, 신사업실장 ’11.3월 ~’17.2월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철강금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