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성자 흡수능력이 우수한 스테인리스 강 및 이를 이용한 박판 제조 연구 등 선정
국립부경대, 금속공학전공 산하 합금설계 연구실 운영...특수강·STS·철강&금속 연구 성과
국립부경대학교가 한국연구재단의 올해 석사과정생 연구장려금 지원사업에 18명이 대거 선정됐다고 밝혔다. 소재 부분에선 스테인리스와 은, 형상기억 소재 등의 연구가 지원을 받게 됐다.
국립부경대는 김세진(재료공학과) 석사과정생의 '기계적 특성과 중성자 흡수능력이 우수한 스테인리스 강 및 이를 이용한 박판 제조에 관한 연구'와 이명주(고분자공학전공) 석사과정생의 'Ag 나노결정이 형성된 폴리스티렌 콜로이드 결정/하이드로젤 복합체 기반 연속 흐름 수질 정화 시스템', 김현지(고분자공학전공) 석사과정생의 '형상 기억 소재 활용 열감응성 비전자식 인공피부 개발' 등이 한국연구재단으로부터 연구비를 지원받게 됐다고 지난 10일 발표했다.
석사과정생 연구장려금 지원사업은 2024년 2차 이공분야 학술연구지원사업의 하나다. 학문후속세대를 양성해 국가연구역량을 강화하기 위한 사업으로 이들 사업에는 올해 9월부터 1년간 1인당 1,200만 원의 연구비를 지원될 예정이다.
국립부경대는 금속공학전공 산하 합금설계 연구실을 운영하고 있다. 합금설계 연구실은 고강도 고내식성을 갖는 슈퍼2상 스테인리스강 개발, 내마모성이 우수한 마르텐사이트계 스테인리스강 개발, 고강도·9-12Cr페라이트계 내열강의 고온강도 및 내식성 향상자동차용 고강도 강판고감쇠능 제진 합금 개발 등 특수강 및 스테인리스 계열에서 높은 연구 성과를 달성하고 있다.
이밖에 국립부경대 융합소재공학부 금속공학전공 내에는 고강도 및 우수한 연성을 띄는 합금의 개발을 담당하는 첨단구조재료연구실과 금속 소재의 부·방식, 초소수성, 열전달, 방오, 방빙 및 제빙, 자기치유 등의 특성에 대한 연구를 진행하는 기능성 표면공학 연구실, 전 세계에서 생산되는 강의 90% 이상을 응고시키는 데 사용되는 연속주조공정의 최적화 수학적 모델을 발굴하는 재료공정모델링 연구실, 광석에서 목적 금속을 추출하는 연구하는 화학야금 연구실 등이 운영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