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MK2021) 포스코, 프리미엄 철강재 개발 ‘친환경 Biz 생태계’ 조성
(SMK2021) 포스코, 프리미엄 철강재 개발 ‘친환경 Biz 생태계’ 조성
  • 박재철 기자
  • 승인 2021.09.15 09: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친환경 제품 생산 고효율·고성능 철강재 필요
강건재 통합브랜드인 이노빌트(INNOVILT) 관심

포스코(회장 최정우)가 제6회 국제 철강·비철금속 산업전에서 친환경을 테마로 ‘프리미엄 철강 제품’을 선보일 예정이다. 

포스코는 친환경제품 성능향상의 핵심 소재인 철강제품 개발로 고객과의 공생가치 창출을 비롯해 탄소중심 산업에서 벗어나 포스트코로나 국면에 맞는 친환경 산업으로의 재편에 앞장서고 있다. 올해 초 포스코는 고객사를 비롯한 이해관계자가 참여하는 친환경 비즈니스 생태계를 육성하는 마케팅 전략을 수립한 바 있다.

이는 연관 업체와 포스코 부서가 참여한 플랫폼을 조성하고 공동 기술개발, 판촉 등으로상호 Win-Win(윈윈) 비즈니스를 유도하는 활동이다. 이러한 마케팅을 통해 친환경제품의 시장 내 이해관계자를 참여시켜 기존 경쟁과 승자독식의 경쟁 관계에서 생산자, 고객, 경쟁사간의 개방과 협력의 ‘공생관계의 생태계’를 추구하는 개념으로 전환시켰다.

이와 함께 포스코는 친환경제품 마케팅 활동을 위해 각 마케팅실 솔루션그룹/섹션과 협업해 수소, 친환경차, 자동차(내연), 풍력, 태양광, LNG 등 중점 친환경 타깃시장 6개를 선정, 22개의 친환경제품으로 세분화하였고 판매 목표를 확대했다. 

포스코는 친환경 고객 제품을 바탕으로 연구소를 비롯한 연관 부서, 고객사가 함께 친환경제품 맞춤형 고성능, 고급강 뿐만 아니라 고객 설비, 공정 맞춤형 제품 설계, 공정기술 등 고급강 이용기술을 공동 개발했다. 또 고객의 친환경 제품에 대한 판촉 지원, 고객 임직원 교육 등 다양한 지원활동에 대한 계획을 수립했다.

프리미엄 강건재 이노빌트 포스아트=사진제공 포스코

포스코의 대표적인 친환경 제품 브랜드로 강건재 통합브랜드인 이노빌트(INNOVILT)와 친환경차 제품 솔루션 통합 브랜드 이오토포스(e Autopos)가 있다. 

강건재 통합브랜드인 INNOVILT는 혁신을 뜻하는 Innovation, 가치의 Value, 건설의 Built를 결합시킨 것으로, 포스코 프리미엄 스틸이 거듭해온 혁신으로 건설산업의 가치를 함께 높이겠다는 의지를 담았다. 슬로건은 “Built the next, Let’s INNOVILT”. 브랜드의 핵심 가치로는 미래기술(Hi-Tech), 독창성(Creativity), 친환경(Sustainability), 상생(Partnership)을 추구한다.

포스코는 국내 건설시장이 더 이상 완전한 B2B 구조가 아니라는 판단을 했다. 목재, 석재, 비철금속(알루미늄 등)과 같은 경쟁 소재보다 나은 강건재를 만들기 위해서는, ‘건설업 종사자’들뿐만 아니라 ‘일반인’들과도 적극적으로 대화하는 B2B2C(Business to Business+Business to Customer)로 커뮤니케이션 방식의 전환이 필요했다.

이런 배경으로 철강회사 포스코가 건설자재 브랜드 이노빌트를 론칭하게 됐다. 한마디로 포스코가 자동차강판·가전강판 등에서 쌓아 온 프리미엄 기술력과 노하우를 건설자재시장으로 확대하여 고객의 가치를 키우겠다는 것. 그리고 건설자재에 대한 정보 접근성이 떨어지는 일반인들도 브랜드 이름을 통해 자재의 가치와 신뢰도를 보다 쉽게 판단할 수 있도록 하자는 것이다.

포스코의 강재가 100% 사용된 강건재 고객사 제품 중 기술성, 시장성 등을 종합적으로 판단해 이노빌트(INNOVILT) 제품으로 선정할 예정이며, 후보군에는 내구성과 아름다움을 동시에 갖춘 건축용 내외장재와 지진에 강하며 공기를 단축해주는 건축구조용 제품, 도장이 필요 없어 친환경성이 뛰어난 도로 및 교량용 제품, 고기능강재와 고유솔루션이 접목되어 공사비를 줄여주는 토목기초용 제품 등이 포함될 전망이다.

이어 친환경차 제품 솔루션 통합 브랜드 e Autopos는 친환경의 eco-friendly, 전동화 솔루션의 electrified AUTOmotive solution of POSco를 결합한 합성어로, 친환경성·협업시너지·미래 지향을 담은 혁신을 통해 친환경차 시장을 선도하겠다는 의미가 담겨있다.

e Autopos 브랜드의 주요 제품으로는 차체·샤시용 고장력 강판, 배터리팩 전용강재, 구동모터용 에너지 고효율 강판, 수소전기차용 금속분리판, 이차전지소재용 양·음극재 등이 있다.

포스코는 차체, 섀시와 배터리팩을 위한 초고강도 철강제품인 기가스틸을, 전기차의 핵심부품인 구동모터는 고효율 Hyper NO 전기강판을, 그리고 전기전도성이 높으면서 내식성과 내구성이 강해야 하는 수소차 연료전지 금속분리판에는 Pos470FC 스테인리스강판 등 이미 다양한 솔루션을 개발해 공급하고 있다.

포스코는 포스코케미칼, 포스코인터내셔널, 포스코SPS 등 그룹사의 역량을 결집해 친환경차용 철강 및 이차전지소재 제품과 이를 활용하는 고객 맞춤형 이용 솔루션까지 함께 패키지로 제공한다는 계획이다.
 

수소자동차 모형을 통해 연료전지, 구동모터모듈 등 수소차 주요 부품 및 기능을 소개한다.
수소자동차 모형을 통해 연료전지, 구동모터모듈 등 수소차 주요 부품 및 기능을 소개한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