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重, 국내최다 방폭형전동기 인증 획득

현대重, 국내최다 방폭형전동기 인증 획득

  • 수요산업
  • 승인 2008.11.19 13:01
  • 댓글 0
기자명 김국헌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현대重, 국내최다 방폭형전동기 인증 획득

현대중공업이 최근 30여 종의 국제방폭인증기구(IECEx Scheme) 인증서를 보유하게 되면서 국내 최초로 ‘방폭(防爆)형 전동기’를 전 세계로 수출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했다고 밝혔다.

방폭형 전동기는 석유, 화학 등 폭발 위험성이 높은 곳에서 사용해도 불꽃이 튀지 않는 등 위험 방지 기능을 지닌 특수 전동기로, 대부분의 국가에서 폭발방지 구조로 제작하도록 법제화하고 있기 때문에 인증서 확보 없이는 시장 진출이 불가능한 제품이다.

이런 이유로 현대중공업은 그동안 방폭형 전동기 개발에 지속적으로 투자, 지난 2000년 캐나다 표준규격협회(CSA)의 품질인증을 획득했으며 2005년 국내 최초로 국제방폭인증기구로부터 안전증(Increased Safety)을 취득한 바 있다.

이밖에도 독일 PTB 인증, 영국 ATEX 인증, 미국 UL 인증과 더불어 이번에 국제방폭인증서를 추가로 취득함으로써 유럽과 북미지역, 아시아 등 전 세계 방폭기기 시장 개척에 본격적으로 나설 수 있게 됐다.

현대중공업은 최근 영국에서 단일 계약으로는 국내 최대인 1,500만불 규모의 방폭형 전동기를 수주했으며, 세계 유수 업체와의 치열한 경쟁을 통해 GS칼텍스, SK에너지 등 국내 정유사가 진행하고 있는 고도화 설비 공사용 방폭형 전동기를 수주한 바 있다.

현대중공업 관계자는 “방폭형 전동기는 인화성 물질을 사용하는 곳에서도 안전하게 쓸 수 있도록 설계해야 하기 때문에 고도의 기술이 필요하다”며 “이번 최다 인증 보유로 최근 크게 확대되고 있는 국내외 방폭형 전동기 시장에서 본격적인 수주가 기대된다”고 말했다.


김국헌기자/khkim@snmnews.com

저작권자 © 철강금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