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경제硏, "환율, 적정 수준에 접근 중"

한국경제硏, "환율, 적정 수준에 접근 중"

  • 일반경제
  • 승인 2009.08.12 13:01
  • 댓글 0
기자명 방정환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환율동향과 적정환율 논란’ 보고서 발표 

 

한국경제연구원은 원달러 환율이 1,200원 아래로 내려가면 외환당국이 속도조절에 나설 가능성이 높다고 내다봤다. 

한경연 안순권 연구위원은 ‘환율동향과 적정환율 논란’보고서를 통해 “수출경기 지원과 내수경기 활성화 사이에서 외환당국의 고민이 있지만 수출기업들이 환율 변화에 적응할 수 있는 시간을 줄 필요성을 느낄 것”이라고 밝혔다. 다만 급격한 환율 움직임이 없다면 정부가 외환시장에서 달러 매수에 적극적으로 나서기가 쉽지 않은 면도 있다고 지적했다.
 
환율 하락에 따른 수출 감소 우려가 있지만 정부는 현재 환율 수준을 기업이 감내할 수 있는 수준으로 볼 수도 있다는 것. 실제로 반도체와 자동차 등 주요 수출품목은 환율에서 받는 영향이 제한적이고 수출기업의 경쟁력을 감안하면 1,100원대까지는 견딜 수 있다는 견해도 있다.

또 인위적으로 고환율 기조를 이어갈 경우 유동성이 풀리면서 주식과 부동산 등 자산시장의 인플레이션을 유발할 수 있는 것도 외환당국이 개입을 꺼리는 이유가 될 수 있다고 안 연구위원은 설명했다. 당국이 개입하게 되는 목적은 환율 변동의 속도조절이 될 것이기 때문에 추세를 거스르는 개입은 어렵다는 지적이다. 

최근 환율에 대해서는 생산과 소비, 투자 지표의 일제 개선 등에 기반한 경기 낙관론이 제기되고 있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경상수지 흑자와 은행과 공기업의 외화조달, 외국인들의 대규모 주식 순매수 등도 달러 공급을 이끌었다고 덧붙였다.

안 연구위원은 “국제금융시장의 불확실성 많이 해소됐고 국내 경제의 기초체력도 상당부분 회복돼 환율이 1,100원대로 하락할 것이라는 전망도 나오고 있다”고 소개했다.

* 보고서 원문은 자료실 참조


방정환기자/bjh@snmnews.com

저작권자 © 철강금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