러시아 자본집단, 우크라이나 IUD 인수

러시아 자본집단, 우크라이나 IUD 인수

  • 철강
  • 승인 2010.01.11 09:26
  • 댓글 0
기자명 방정환 bjh@snmnews.com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러시아 자본가 집단이 우크라이나의 최대 철강그룹인 IUD(Industrial Union of Donbass)를 인수했다.

  외신에 따르면 최근 IUD는 에브라즈(Evraz) 공동 창업주였던 러시아 기업인 알렉산더 카투닌과 러시아 대외경제개발은행(VEB)을 포함한 재무적 투자자들의 공동투자그룹에 지분 50%에 2주를 더해 양도한 것으로 알려졌다.

  투자자인 알렉산더 카투닌은 러시아 철강그룹 에브라즈(Evraz)의 공동 창업자이자 2004년 이전까지 대주주였으며 현재는 스위스의 철강 무역기업인 카르보페르(Carbofer)의 소유주다.

  나머지 49.99% 지분은 IUD의 세르게이 타루타 이사회 의장과 므크르찬 사장이 계속 보유하며 이들의 그룹 내 지위도 유지될 예정이다. IUD는 주식 인수금액을 공개하지 않았는데 앞서 영국 파이낸셜타임스(FT)는 인수금액이 최고 20억달러라고 보도한 바 있다.

  IUD는 현재 우크라이나 소재 알체프스크 제철소(AMK)와 드니프로프스키 제르친스키 제철소(DMK), 헝가리 소재 두나페르(Dunaferr) 제철소, 폴란드 소재 후타-체스토호바(ISD-Huta Czestochowa) 제철소 등을 거느리고 있으며, 지난해 조강생산량이 약 1천만톤 정도로 파악되고 있다.

저작권자 © 철강금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