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S와이어 가격회복 약발 받나

STS와이어 가격회복 약발 받나

  • 철강
  • 승인 2010.01.13 20:17
  • 댓글 0
기자명 곽종헌 jhkwak@snmnews.com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니켈가 강세와 재고 감소...가격상승 요인

니켈가 강세와 재고 감소...가격상승 요인
가격인상 시점 1개월 정도 앞당겨져

  최근 톤당 1만8,600달러를 유지하고 있는 니켈(Ni)가격의 강세와 함께 스테인리스(STS) 와이어가격이 꿈틀거리고 있다.

2월 바닥을 거쳐 3월부터 가격상승세를 탈 것이라는 관측이었으나 가격인상 시점이 1개월 정도 앞당겨지고 있다는 것이 영업일선에 있는 관계자들의 설명이다.

최근 이러한 현상은 스테인리스의 원료가 되는 니켈가격의 강세와 제품 보유재고 부진이 가격상승의 주요 관건이 되고 있다. 2008년 하반기 이후 시황부진에 따른 영향으로 국내 생산업체, 유통도매상, 실수요자업체에 이르기까지 Supply Chain에 있어 보유재고 최소화에 주력해 왔다.

STS와이어 생산업체 일부 관계자에 따르면, 지난해 국내 STS와이어 시장은 2009년 상반기까지만 해도 가동률 40~50%에 이루지도 못하는 최악의 상황이 지속됐다는 설명이다. 8월 이후 완성자동차 등 신규 수요와 맞물리면서 2009년 4분기부터 경기가 서서히 호전을 보이고 있다는 관측이다.

지난해 9월까지 국내 스테인리스(STS) 와이어 시황은 수요대비 공급이 초과되는 상황에서 6~7월 한 두 차례에 걸쳐 가격인상과 가수요에 힘입어 시장이 꿈틀대기도 했으나 8~9월 시장은 OA기기를 비롯한 원천적인 바닥수요가 회복을 보이지 못해 실수요업체들의 구매심리가 주춤했다. 당시 STS와이어 업계의 한 관계자는 시장수요도 부진하지만 무리한 생산도 않고 있다는 설명이었다.

하지만, 지난해 10월부터 국내 STS와이어는 완성자동차 위주 실수요 회복과 전자부품용 샤프트 수요 등에 따라 주문량이 조금씩 늘어 현재 공장가동률은 80~90% 수준의 가동률을 보이고 있는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

국내 STS와이어 생산업체는 고려상사, 세아메탈, DSR, 덕흥제선, 만호제강, 샤인, 한국선재, 고월특수강, B2K, 청우제강, 성산강재 등으로 생산능력은 10만톤 안팎으로 추정되고 있다. 2008년 기준 국내생산은 9만톤이며 국내판매 4만톤 수출 5만톤 수준으로 파악되고 있다.

현재 스테인리스와이어 내수시황은 최근 들어 니켈(Ni)가격이 톤당 1만8,500달러 소폭 상승과 함께 수요회복을 기대하는 분위기다.

저작권자 © 철강금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