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중공업, ‘세계 최고 친환경 선박상’ 수상

삼성중공업, ‘세계 최고 친환경 선박상’ 수상

  • 수요산업
  • 승인 2010.04.07 18:47
  • 댓글 0
기자명 오주연 jyoh@snmnews.com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LNG-SRV, 각종 친환경 기술 총망라

 삼성중공업은 최근 덴마크 코펜하겐에서 개최된 제7회 ‘그린십 테크놀로지’에서 지난해 11월 노르웨이로 인도한 액화천연가스-재기화선박(LNG-SRV)이 세계 최고의 친환경 선박으로 선정돼 ‘그린십 어워드’를 수상했다고 밝혔다.

 ‘그린십 테크놀로지(Green Ship Technology)’는 조선·해운업계의 최대 환경 컨퍼런스다. 올해는 ‘친환경 기술동향’을 주제로 해운사 및 조선업체 등 200여 업체가 참여했으며 지난해 전 세계에서 건조된 2,600척의 선박을 심사했다.

 삼성중공업은 자사의 LNG-SRV가 ▲해수배출 유무 및 수질오염 방지기술 ▲배기가스 감소기술 ▲소음진동 저감기술 등의 심사 평가를 거쳐 친환경 기술을 가장 많이 적용한 최고선박으로 선정됐다고 설명했다.

 삼성의 LNG-SRV는 천연가스를 액화상태로 생산지에서 소비지까지 운송하던 기존LNG선과는 달리 액화 천연가스를 해상에서 기화시켜 파이프라인을 통해 육상으로직접 공급하는 기능을 결합함으로써 작년에‘대한민국 기술대상’으로 선정되기도 한 신개념 선박이다.

  이 선박은 하루 평균 20만㎥의 냉각된 해수를 배출해 생태계 교란을 유발했던 기존 방식과 다르게 해수 배출을 제로화했고 전기추진 엔진 탑재로 유해 배기가스를 92% 감소시켜 준다. 또 냉각수 재순환을 통해 수질오염을 방지해주며 빗물 자체정화 시스템을 장착했다. 돌고래 등 해저 포유류를 고려한 소음, 진동 최소설계 적용 등 각종 친환경 기술이 총망라됐다.

한편 삼성중공업은 전기추진 엔진을 탑재한 LNG-SRV와 별도로 세계최초로 천연가스를 연료로 운항할 수 있는 친환경 선박 ‘가스추진십’에 대한 개념설계를 최근 완료했다고 덧붙였다.

‘가스추진십’은 기존선박 대비 이산화탄소 20~25%, 질소화합물 90%, 황화합물과 미세먼지는 99% 이상 감소시킬 수 있어 온실가스 배출 제한규정이 강화되더라도 기준을 완벽하게 충족시킬 수 있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철강금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