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重, 친환경 가스엔진 독자 개발

현대重, 친환경 가스엔진 독자 개발

  • 수요산업
  • 승인 2010.05.27 11:09
  • 댓글 0
기자명 오주연 jyoh@snmnews.com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만 3천마력급 선박추진 및 육상발전용,2011년부터 본격 생산

 현대중공업은 국내에서 처음으로 고출력 친환경 가스엔진을 독자 개발하는데 성공했다고 밝혔다.

 현대중공업은 최근 가스엔진 고유 모델인 ‘힘센(HiMSEN) H35G’를 개발하고 시동식까지 마쳤다고 말했다.

 이 엔진은 최대 1만 3천마력까지 출력을 낼 수 있는 가스엔진으로 선박 추진은 물론 육·해상 발전용으로도 사용 가능하다. 특히 적은 연료로도 최고 효율을 발휘할 수 있는 첨단 린번(Lean Burn) 기술을 적용, 디젤엔진보다 이산화탄소 배출량을 20%이상 줄이고 유해 배기가스인 질소산화물(NOx) 배출량도 97% 이상 줄여 세계 최저 수준인 50ppm을 실현했다. 엔진 성능 효율은 47% 이상으로 세계 최고 수준이다.

▲ 현대중공업이 최근 민계식 회장<오른쪽 세번째>과 이재성 사장<오른쪽 두 번째>, 오병욱 사장<오른쪽 네번째> 등이 참석한 가운데 가스엔진 고유 모델인「힘센(HiMSEN) H35G」를 개발, 시동식을 성공적으로 마쳤다.

 현대중공업은 이 가스엔진을 오는 6월 노르웨이 베르겐에서 개최되는 국제내연기관협의회(CIMAC)에서 전 세계에 공표하고 최종 내구성 시험을 거쳐 2011년 초부터 본격 생산에 들어갈 계획이다.

 이로써 현대중공업은 지난 2000년 힘센엔진 독자개발 이후 지금까지 출력 780마력에서 13,600마력까지의 디젤 및 가스엔진 생산 라인업을 모두 갖추게 되었다.

 현대중공업 유승남 부사장(엔진기계본부장)은 “이번 고출력 가스엔진 개발로 한층 강화된 기술 경쟁력을 갖춤으로써 세계 시장을 더욱 확대할 수 있게 됐다”고 말했다.

 세계 엔진시장의 35%를 공급하고 있는 현대중공업은 지난 2월 세계 최단기간 만에 중형엔진 생산 누계 2천만 마력을 달성한데 이어 올 9월 세계 최초로 대형엔진 생산누계 1억 마력 생산 돌파를 앞두고 있다.


 

저작권자 © 철강금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