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반데·신형소나타 등 자동차 6속 변속기용 車 수요 때문에
車업체 공급비중 높은 세아베스틸·동일산업·진양공업 호재
자동차생산이 여전히 20mm~100mm 소형규격의 특수강봉강 수요를 견인해 나가고 있는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 건설중장비 중국 수출시장 수요와 아반데 신형소나타 등 자동차 6속 변속기 신규 수요가 10월 특수강봉강 신규 수요를 견인해 나갈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최근 세아베스틸 등 국내 특수강봉강업계 일부 관계자에 따르면 세아베스틸은 군산 자동차용 소형 봉강공장의 경우 현재 풀 가동을 해도 공급이 달릴 정도인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
최근 세아베스틸 동일산업 진양공업 등 특수강봉강 생산업체 일부 관계자 및 원일특강 용진스테코(구 용진종합특수강) 영등포특수강 등 유통업계 관계자에 따르면, 건설중장비와 함께 자동차가 효자역할을 하고 있다는 주장이다.
특히 SCM 합금강봉강 부문은 곤두박질 치는 건설과 조선경기와는 달리 자동차시장의 꾸준한 수요와 함께 특수강봉강 수요의 견인차 역할을 톡톡히 하고 있다고 말하고 있다.
따라서 올해 안에는 시장이 크게 곤두박질 치거나 출렁거리지 않는 한 10월에도 이러한 수요가 꾸준하게 이어질 것이라는 관측이다.
산업기계는 3분기에 이어 4분기에도 수요를 기대하기는 어려울 것이라는 판단이다. 산업기계는 지난 8월 이후 기대와는 달리 여전히 수요부진 상황이 계속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
최근 업계 관계자에 따르면, 완성자동차는 여전히 호조를 보이고 있는 양상이며 중국 수출시장을 비롯한 건설기계 시장도 2011년까지 꾸준하게 이어질 것이라는 전망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