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역協, 올해 중국 수입관세율 검색서비스 개시

무역協, 올해 중국 수입관세율 검색서비스 개시

  • 일반경제
  • 승인 2011.01.31 07:33
  • 댓글 0
기자명 이주현 leejh@snmnews.com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우리가 중국에 핸드폰을 수출하면 중국세관에서 관세를 얼마나 부과할까?

  국내에서 중국의 수입관세율을 검색할 수 있는 유일한 사이트인 무역협회의 중국포털(china.kita.net)이 다음 주부터 금년도 중국 수입관세율 검색 서비스를 개시한다.

  이 곳에서는 우리나라가 중국으로 수출하는 모든 상품의 관세율은 물론 금년부터 시작된 중국-대만 자유무역협정(ECFA)의 조기수확프로그램에 따라 557개 대만상품에 대해 부과하는 수입관세율과 아세안, 페루, 싱가폴, 파키스탄 등 중국과 FTA를 체결한 국가들에 대해 부과하는 수입관세율도 검색할 수 있다.

  중국은 자국이 꼭 필요로 하는 전략상품에 대해서는 1년간 한시적으로 아주 낮은 관세율을 적용하는 잠정관세 대상 품목을 지정하여 운영하고 있다. 나아가 금년에는 자원, 에너지절약 부속품, 기초원자재 등 600여 품목을 지정했다.

  반대로 중국은 자국 자원의 무단 해외유출을 통제하기 위해 석탄, 원유, 면화, 밀, 쌀 등 49개 품목에 대해서는 수출 시 사전에 수출허가를 득하도록 하고 있다.

  특히  동, 아연, 희토금속, 원유, 석탄 등 111개의 광물과 비금속 및 이들 제품에 대해서는 수출을 제한한다는 차원에서 최고 75%까지 수출관세를 부과해오고 있는데 금년에도 대상품목과 세율은 지난해와 변동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무역협회 관계자는 “중국포털에서 제공해오고 있는 각종 비즈니스 관련 정보 중, 특히 금년도 중국 전역에서 개최예정인 크고 작은 각종 전시회 정보도 현재 관련 자료의 수집을 완료하여 정리 중에 있으며 2월 중순 경부터는 검색이 가능하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철강금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