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탈리아 480억 유로 재정 긴축안 상원 통과
*미국 제조업지수 -3.76 예상외 하락
*씨티그룹 2Q 순익 24% 증가
*유럽 8개 은행 스트레스 테스트 불합격
금일 비철금속 시장은 구글/씨티그룹의 양호한 실적발표와 이탈리아 재정 긴축안이 상원에서 통과했다는 소식으로 유로존 부채우려를 상쇄시키면서 전일 대비 강보합세를 보여주었다.
전일 종가 수준에서 Asia 장을 시작한 Copper는 전일 버냉키 연준 의장의 발언에 실망감을 나타내며 보합권을 유지하며 Asia 장을 이어갔다. 유럽 증시 개장 후에는 금일 유럽 주요 은행들에 대한 스트레스 테스트 결과 발표를 앞둔 경계감으로 $9,600선을 내어주고 금일 저점인 $9,587까지 하락하는 모습을 보여주었다.
이후 이탈리아 상원이 480억 유로의 재정 긴축안을 승인했다는 소식에 이탈리아의 부채 위기에 대한 우려를 일부 누그러뜨리며 상승 반전하였다. 이후 씨티그룹의 2/4분기 24% 증가한 순익을 올렸다는 실적발표로 인하여 $9,700을 뚫고 상승하는 모습을 보여주었으나 기술적 매도세 유입으로 $9,700에서 소폭 하락한 $9,690선에서 장을 마감하였다. Aluminium과 Tin은 전일 대비 약보합세를 보여주었다.
금일 비철금속 시장은 유럽 주요 은행들의 스트레스 테스트 결과 발표를 앞둔 경계감과 부진하게 발표된 미국 경제 지표 속에서도 일부 기업들의 양호한 실적 발표로 소폭 상승하는 모습을 보여주었다.
일부 기업들의 실적이 향상된 것으로 발표되었지만 연이어 부진하게 발표되는 미국 경제지표는 미국 경제 회복에 대한 의구심을 더욱 증폭시켜 주는 모습이다. 또한 미국 디폴트라는 사상 초유의 사태가 걸린 부채한도 증액에 대한 협상이 아직 해결되지 않아 큰 폭의 가격 상승은 제한적일 것으로 생각된다.
다음주 미국 하원의 채무한도 상향 여부를 결정하는 투표가 예정되어 있으므로 투표 결과에 특별히 주목해야 하겠다.
*상세내용 첨부파일 참조
자료제공: 우리선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