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기준 주택판매 하락
*피치 미국 채무불이행 가능성 적음 언급
*글로벌 경기수요 우려
금일 전기동은 1%내외의 하락세를 보였다. 어쩌면 그동안의 악재에도 불구하고 하락폭은 그리 큰편은 아닌 듯하다. 물론 시장의 주요 이슈는 유로존 재정위기와 미국의 재정부채한도증액이다.
하지만 위 두개의 이슈는 최근 부각되고는 있지만 꽤 오랜시간부터 시장에 존재하였던 점을 감안해야 한다. 즉 거래전략시 위 두개의 움직임에 너무 치우치면 안된다는 점을 밝히고 싶다.
내일 앞으로 다가온 유로존 정상회담에서 그리스의 해법이 어떻게 도출될지가 시장의 주요사안이다.
시장의 분위기는 해결점을 찾으리라는 기대감에 금일 안전자산선호도가 하락하였다. 이에 미국국채수익률은 상승하였고 금가격도 밀렸다.
BNP Paribas의 분석가 Stephen Briggs에 따르면 앞으로 다가오는 그리스와 미국의 이슈들에 움직일 것이고 현재 매우 불확실하다고 전했다.
유럽재정안정기금에 따르면 그리스의 해결책으로 그리스국채를 매입한다면 채무불이행을 막을 수 있다고 밝혔다. 또한 피치는 미국의 채무불이행가능성에 그리 높지 않다고 덧붙였다.
기술적으로 전기동은 하락했지만 하락하기 싫은 모습을 보여주었다. 이는 하락폭이 그리 크지 않고 하락하는 속도도 완만한 점을 고려했기 때문이다. 9700대의 지지는 아직 유효하다. 비록 9650과 9700초반의 지지가 어떻게 전개될 것인가가 명일 관전포인트이지만 아직까지는 하락추세로 단정짓기엔 급하다.
*상세내용 첨부파일 참조
자료제공: NH투자선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