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설업체 벌점, 인터넷 공개
국토해양부(장관 권도엽)는 투명한 벌점관리를 위해 '부적격업체 벌점 인터넷 공개' 등을 골자로 한 '건설기술관리법 시행령 및 시행규칙 일부개정안'을 마련했다.
이번 개정안에 따라 그동안 비공개였던 건설업체, 설계사무소, 감리회사의 벌점을 인터넷에 공개하게 된다. 업체별 최근 2년간 누계 평균벌점 등이 공개되며, 반기별로 갱신한다.
또한, 턴키 설계심의 분과위원의 전문성 및 공정성 강화를 위해 설계위원에 대한 평가를 신설했으며, 최근 건설수요가 증가하고 있는 초고층 건물, 장대교량에 사용 빈도가 높은 건설용 강판(6㎜ 이상)을 품질관리 대상에 추가해 KS 제품 또는 이와 동등한 성능 이상의 제품을 사용하도록 했다.
이번 개정안은 내년 3월 17일 시행되며, 현재 입법예고 중이다.
■교직원공제회, SOC사업 1,300억원 신규 투자
한국교직원공제회(이사장 김정기)는 최근 우이-신설 경전철 건설 등 2건의 SOC 민간투자사업에 총 1,300억원을 투자한다고 12일 밝혔다.
이번에 참여하는 민간투자사업은 서울 강북구 우이동과 동대문구 신설동을 연결하는 우이-신설 경전철, 안양시 만안구 석수동(석수IC)과 성남시 중원구(성남~장호원 간 고속화도로)를 연결하는 제2경인연결고속도 등 총 2개 사업이다.
두 사업은 모두 BTO방식(Build-Transfer-Operate, 민간자본으로 시설 건설 후 소유권을 주무관청에 이전하고, 사업자는 관리운영권을 부여받는 방식)으로 진행되며, 교직원공제회는 선순위대출금 형태로 투자한다.
우이~신설 경전철은 총 연장 11.4km로, 총 투자금액은 850억원이다.
제2경인연결고속도로는 안양시 만안구 석수동(석수IC)과 성남시 중원구(성남~장호원 간 고속화도로)를 연결하는 고속도로(총 연장 21.82km) 건설사업으로, 교직원공제회의 총 투자금액은 450억원이다.
한편, 한국교직원공제회는 지금까지 신공항고속도로 등 14개 SOC 사업에 투자하고 있다.
■K-water, 파키스탄 Patrind 수력발전사업 본격 착수
K-water는 13일(현지시각) 파키스탄 이슬라마바드에서 파키스탄 정부기관, 대주단 등 12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Patrind 수력발전사업의 금융협약식을 개최하고 본격적인 댐건설공사에 착수했다고 밝혔다.
해당 사업은 파키스탄 수도인 이슬라마바드 북동쪽 12km 지점의 인더스강 지류에 150MW 규모의 수력발전소를 건설해서 30년간 운영하는 대규모 프로젝트로, K-water는 지난 2009년 사업 참여 이후 총 사업비 약 5,000억원의 75%에 해당하는 3,800억원을 한국수출입은행, 아시아개발은행, 국제금융공사, 이슬람개발은행 등 다자간 개발은행의 프로젝트 파이낸싱(PF) 투자로 이끌어 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