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근 급락분에 대한 저가 매수세 유입으로 비철반등, 상승폭 제한적
금일 비철금속은 유로존 우려로 연이어 급락하였던 낙폭에 대한 저가 매수세가유입되면서 소폭 상승하였지만 상승폭은 제한적이였다. 이는 미 경제지표가 호전되고 있기는 하지만 언제 터질지 모르는 유럽 재정위기에 대한 우려로 투자자들이 적극적으로 매수하지는 못하는 모습이였다. 금일 S&P는 스페인 10개 은행에 대한 신용등급을 강등하였지만, 이전부터 유로존 국가에 대한 신용등급을 강등 할 것이라고 경고하였기 때문에 이에 따른 낙폭은 심하지 않았다.
하지만 신용등급은 향후에도 추가 하향 조정 할 수 있다는 우려로 유럽증시는 소폭 하락하였다.
금일 전기동은 $7,300~$7,400 래인지 안에서 움직이는 모습을 보였고, 전일 미 경제지표 호재로 금일 미 증시가 상승개장하자 순간 $7,443를기록하기도 하였다.
크래딧 스위스의 한애널리스트는 비철금속을 매수하기에는 아직 이른감이 있지만 최근 미 경제지표를 보았을 때 2012년에는 비철금속이 반등할 수 있다고 전했다.
한편, 인도네시아는 고무, 금속을 포함한 상품에 수출관세를 부과할 계획이라고 전하였다. 이로 생산자들은 수출보다는 내수판매를 선호할 수 있고, 향후 주석 등의 상품가격을 끌어올릴 수 있다.
▒ 달러 약세 및 저가 매수 유입으로 금 반등
연일 하락세를 보였던 금은 유로가 달러대비 상승하고, 저가 매수세가 유입됨에 따라서 상승마감하였다. 투자자들은 골드가격이 급락하면서 $1,600선 아래로 하락하자 저가 매수 기회로 보고 있지만, 자금압박(현금부족)으로 인하여 보유하고 있던 금을 처분할 수 있어서 금 상승폭은 제한적일 수 있다.
금일 Comex금은 글로벌 증시상승 및 달러약세에 힘입어 $1,603.5까지 상승하였지만, $1,600선을 뚫지 못하고 장을 마감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