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전일 동향
올해 첫 거래일 메탈 일제히 급등. 좋은 출발 보여줌. 물론, 전일 시황 제목처럼 이런 분위기가 지속될 가능성은 낮음. 일단, 전일의 상승은 경제지표 개선 때문. 중국에서부터 미국까지 발표된 지표들의 결과가 좋아 가격을 지지함. 거기에 달러약세까지. 상승을 위한 모든 조건들이 갖춰져 있었음. 한편, 美 증시와 유가도 급등하며 이런 흐름에 동참.
美, 제조업지수 6개월래 최대 상승. 미국 ISM 제조업지수는 전월대비 상승한 53.9를 기록. 예상치 53.5을 상회. 이는 제조업이 회복 중 임을 시사한 듯.
美, 건설지표 지난 6월이래 최대. 미국 11월 건설지출이 전월대비 1.2% 증가한 8,071억달러를 기록. 예상치 0.5% 증가를 상회. 이는 민간 및 공공부문 건설프로젝트 증가 등에 기인한 듯.
獨, 실업자수 예상보다 크게 감소. 독일 12월 실업자수는 전월대비 2.2만명 감소한 289만명을 기록. 예상치 1만명보다 크게 감소. 실업률은 6.8%임. 이는 자동차 및 기계 수출 증가와 온화한 겨울날씨로 인한 건설업 고용 호조 등에 기인한 듯.
佛-스페인, 국채수익률 상승. 佛 10년물 국채수익률은 전일대비 0.05%p 상승한 3.26%,스페인은 0.19%p 상승한 5.26%. 佛은 신용등급 강등에 대한 우려, 스페인은 예상보다 높은 2011년 재정적자에 대한 우려 등에 기인한 듯.
* 전기동
LME(3M) 전기동 가격 전일대비 2.50% 상승한 $7,790. 창고재고량은 전일보다 675톤 증가한 371,875톤. Cancelled warrants는 43,425톤.
* 니켈
Ramu 니켈광산, 2013년 되어야 전면생산 가능. 파푸아뉴기니 소재 Ramu 니켈광산(Highlands Pacifc사)가 2013년에야 전면가동을 시작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되고 있음. Ramu 니켈광산은 연간 니켈 생산능력 31,150톤을 확보할 것이라 예상되는 신규 니켈광산 프로젝트로 당초 2011년 생산개시 예정이었음. 하지만, Ramu 니켈광산의 DSTP(Deep Sea Tailing Placement)시설이 환경파괴를 가져올 것이라는 시민들의 주장 및 건설중지 요청으로 2011년 7월까지 법적 분쟁에 휘말림. 법원은 지난 7월 광산개발자인 Highlands Pacific사의 손을 들어주었음.
* 금일 전망
필요에 맞게 해석되는 시장
새해 첫 출발은 좋았다. 전기동을 비롯해 대부분의 메탈들이 높은 상승을 보여줬다. 이유는 앞에 언급했던 내용 그대로다. 문제는 그 상승흐름이 어제에서 끝난 것 같다는 것이다. 일단, 현재 전기동 가격이 전일대비 $100 넘게 빠진 점도 금일 전망을 불안하게 만든다(아시아 장). 말 그대로 ‘일희일비’이다.
물론, 상황이 달라진건 아니다. 지난주에도 전일에도 상황은 그대로다. 단지, 필요에 맞게 해석만 달리하는 시장이 존재하는 것 뿐이다. 때문에 지금의 하락의 이유는 새로울게 없다. 중심에는 유로존 불확실성이 있고, 이로 인한 글로벌 경기침체와 중국의 수요감소 등 줄줄이 이어지는 악재들이 꼬리를 물고 있기 때문이다.
[그림 1] 일희일비하는 전기동 가격
하지만, 다른 측면에서 생각해 봤을 때 지금의 하락의 원인은 ‘줄어든 거래량’ 때문이다. 사실, 최근 전기동 거래량은 감소추세를 이어가고 있었다. 전일에도 가격이 급등하긴 했지만 거래량은 이전보다 더 줄었다. 불확실한 미래로 인해 시장에 신규 유입이 없었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지금 시장에서 거래하는 사람들은 누구일가? 아마도 대부분 스캘퍼(Scalper)일 가능성이 크다. 스캘핑은 불확실한 시장에서 가장 현명한 거래일 것 같다.
때문에 지금과 같은 상황에서는 펀더멘탈 흐름보다는 당일 발표되는 뉴스와 환율을 체크하는게 가격을 예측하는데 더 유용할 것 같다. 일단, 금일은 지금의 방향을 전환시킬 만한 큰 호재는 없어 보인다. 상승보단 하락 가능성을 염두해두고 지켜봐야 할 것 같다.
예상레인지: $7,565~7,79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