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ME] 살아난 기대, 중국이 태클?

[LME] 살아난 기대, 중국이 태클?

  • 비철금속
  • 승인 2012.02.10 15:49
  • 댓글 0
기자명 정호근 hgjeong@snmnews.com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전일 동향

  메탈 대부분 상승. 특히, 전기동은 2% 넘게 상승하며 상승세 이어감. 이는 우려했던 그리스 협상이 타결되었고, 거기에 英 BOE의 양적완화 규모 확대 소식 등이 전해졌기 때문인 듯. 또한, 美 고용지표도 예상보다 개선되며 긍정적 움직임을 이어감. 이로 인해 美 증시와 유가도 상승함.
 
  그리스, 2차 구제금융을 위한 긴축안에 합의
. 정부와 연립정부내 3당 대표가 긴축안에 합의. 이에 따라 그리스는 2012년까지 33억유로(GDP의 1.5%)규모의 정부지출 삭감, 상반기내 6개 공기업 지분매각, 신규 구직자 최저임금 22% 삭감. 공무원 1만5,000명 감원, 은행 자본확충 등을 시행할 예정. 한편, 9일 유로존 재무장관회의 개최. 그리스의 긴축안 수용에 따라, 이번 회의에서는 그리스에 대한 2차 구제금융 지원과 국채교환 문제 등이 논의 될 듯.
 
  英 BOE, 양적완화 규모 확대. 영국 중앙은행(BOE)는 양적완화 규모는 확대. 이는 유럽 부책위기에 따른 경기하방 리스크에 대응하기 위해서임. 채권매입 프로그램 규모를 3,250억파운드로 확대함.
 
  美, 신규실업수당 청구건수 예상 하회. 지난주 미국 신규실업급여 신청자수는 전주대비 1.5만명 감소한 35.8만명을 기록. 예상치 37만명을 하회. 이는 노동시장이 개선되고 있음을 나타냄. 4주 이동평균도 전주대비 1.1만명 감소한 36만6,250명을 기록. 2008년 4월이래 최저치. 한편, 계속실업급여 신청자수는 전주대비 6.4만명 증가한 351만5천명을 기록함.

* 전기동
  Cerro Verde, 확장 프로젝트 2012년 완료 예정
. 페루 Cerro Verde 구리광산이 생산능력 확장을 위한 준  비작업(EIA 등)을 2012년 연내 완료할 예정이라고 언급. Cerro Verde 구리광산은 생산량 기준 세계 10위 구리 광산. 현재 Cerro Verde 구리광산 프로젝트 환경영향평가(EIA) 관련 시민 공청회가 진행 중. 이번 확장 공사로 Cerro Verde 구리광산은 1일 구리 선광처리능력을 현재 12만 톤에서 36만 톤까지 증강시킬 예정.
 
  LME(3M) 전기동 가격 전일대비 2.10% 상승한 $8,760. 창고재고량은 전일보다 2,750톤 감소한 313,600톤. Cancelled warrants는 83,200톤.

* 금일 전망

살아난 기대, 중국이 태클?
 
예상대로 전일 그리스 2차 구제금융 협상안이 타결되었다. 거기에 ECB 지원책과 미 경기회복 신호까지 나왔다. 이로 인해 추가 상승 가능성이 다시 커졌다. 이유는 간단하다. 그동안 상승을 제한했던 악재들이 그 힘을 잃었기 때문이다.

  일단, 그리스 문제가 당분간 다시 잠잠해질 것으로 보기 때문이다.

  거기에 ECB가 내놓은 ‘담보규정 완화’ 소식까지 더해져 유로존 불확실성이 감소했기 때문이다. 특히, 이번 규정 완화는 1차 장기저리대출의 혜택을 누리지 못했던 소형 은행들이게 큰 도움이 되기 때문이다. 이탈리아 중앙은행 총재도 이번 결정이 이탈리아 은행들에게 최고 700억 유로 규모의 차입 기회를 제공한다고 언급했다. 또한, 이는 2월 대규모 국채 만기가 도래하는 이탈리아를 도움을 줘, 유로존 채무위기 확산을 제한하는 중요한 역할을 할 것으로 본다.

  마지막으로 美 경기회복에 대한 기대가 다시 살아났다. 지난주 경기회복에 있어 매우 중요한 고용지표가 개선되며 미국의 경기회복에 대한 기대가 커졌다. 물론, 금주들어 그리스 디폴트 우려로 유로존 상황이 심화되면서 미국까지 영향을 받았다. 하지만, 그리스 문제가 해결되며 이런 우려가 잠잠해졌고, 전일 개선된 신규실업수당청구건수가 다시 한번 미국의 경기회복을 지지하고 있다.

[그림 1] 전월대비 감소한 중 비가공구리 및 구리반제품 수입


<표 1> 1월 중국 전기동과 알루미늄 수입량 추이

  한편, 금일은 중국이 전기동 발목을 잡는 모습이다. 금일 발표된 중국의 전기동 수입이 감소했기 때문이다(그림 1). 이로 인해 중국의 전기동 수입 증가 추세가 멈춘게 아닌가하는 우려가 불거졌다. 하지만, 이 또한 춘절에 따른 계절적인 영향을 받은 것이지 감소추세로 이어질 가능성은 낮다.

  때문에 지금은 하락은 중국보단 최근 상승에 따른 차익실현 물량일 가능성이 크다. 또한, 가격은 결국 유로존을 거쳐 미국에서 결정된다. 유로존과 미국의 긍정적인 분위기가 이어진다면 금일 상승전환도 가능할 것으로 본다.

[그림 2] 주간 전기동 가격 추이

  한편, 추가 상승시 최대 저항선은 $8,800이 될 것 같다. 이 가격 돌파 여부에 따라 향후 전기동 향방이 결정될 것 같다. 향후 이 저항선을 돌파한다면 당분간 상승추세가 지속될 가능성 크다.

예상레인지: $8,550~8,820.

*상세내용 첨부자료 참조

저작권자 © 철강금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