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전일 동향
메탈 일제히 하락. 특히, 전기동 등 일부 메탈은 급락함. 이는 아시아부터 미국까지 악재가 이어졌기 때문인 듯. 우선, 중국의 GDP 결과가 실망적이었음. 다음으로 스페인 우려가 더욱 심화되었고, 거기에 美 경제지표까지 안좋았음. 이로 인해 美 증시와 유가도 하락.
스페인, CDS 프리미엄과 국채수익률 급증. 지난 13일 스페인 총리의 구제금융 불필요 발언에도 불구, 국채 CDS 프리미엄 사상 최고치 기록. 498bp까지 상승. 때문에 유로존 부채위기 다시 증가. 또한, 국채수익률도 5.98%까지 급등했으며, 주가는 3년래 최저치를 기록함.
美, 소비자신뢰지수 예상 하회. 미국 미시간대학 4월 소비자신뢰지수는 전월대비 하락한 75.7을 기록. 현재상황지수도 4개월래 최저인 전월대비 하락한 80.6을 기록함. 반면, 미래기대지수 전월대비 상승한 72.5를 기록. 이는 09년 9월이래 최고치.
* 전기동
美, 전기동 수입 증가. 2월 미국 전기동 수입은 전월대비 36.7% 증가하고, 전년동월대비로는 11.3% 증가했다고 미 상무부가 발표. 칠레 수입 비중(전체 수입 물량 중 56.6%를 차지)은 전월대비 64.1% 상승한 28,208톤을 기록. 또한, 페루 수입 비중(전체 수입 물량에 6%를 차지)도 전월대비 87.4% 상승한 3,151톤을 기록. 가장 큰 상승 폭을 보임.
LME(3M) 전기동 가격 전일대비 2.80% 하락한 $7,990. 창고재고량은 전일보다 1,675톤 감소한 264,400톤. Cancelled warrants는 68,225톤.
* 알루미늄
美, 알루미늄 프리미엄 상승세. 미국 알루미늄 프리미엄은 4월 13일 전주대비 1.37% 상승, 연초대비로는 19.35% 상승함. 알루미늄 가격상승 모멘텀은 3월 초 이후 크게 약화되었으나, 미국의 알루미늄 현물 프리미엄은 2월 중순부터 상승세를 지속하고 있음. 한편, 지금의 상승세는 미국 알루미늄 수요산업의 재고재구축 및 알루미늄 financing deal에 따른 현물부족이 때문인 듯.
* 금일 전망
넘지 말아야 할 선 넘은 전기동
결국 벼랑 끝으로 떨어졌다. 지난 주 두차례의 큰 충격은 넘지 말아야 할 선을 넘게 만들었다. 쉽게 말해 그동안 가격을 지지했던 지지선들이 다 무너졌다는 말이다. 때문에 전기동은 ‘풍전등화’ 상태가 되었다.
일단, 표면적인 원인은 앞에서 언급한 중국과 미국의 실망스런 경제지표와 스페인의 디폴트 가능성이다. 하지만, 근본적인 원인은 중국의 수요둔화 우려이다. 때문에 지난 시황에서도 중국내 전기동 재고의 향방에 주목해야 한다고 했다. 그 결과에 따라서 가격이 결정되기 때문이다.
문제는 지난주 中 상해 전기동 재고가 소폭 감소했음에도 호재가 되지 못했다는 점이다. 아무래도 높은 재고대비 미미한 감소폭 때문에 오히려 역효과를 낸 것 같다.
하지만 더 큰 문제는 당분간 가격하락을 막아줄 지지선이 없다는 점이다. 중국에 대한 우려가 감소하지 않는다면, 마지막 지지선은 200주 이평선이 될 것 같다(그림 1).
[그림 1] 넘지 말아야 할 선 넘은 전기동
그렇다면, 상승 기회는 이제 없는 것일가?
주변 상황만 놓고 본다면, 당분간 하락세는 피할 수 없다. 미국이 간간히 호재를 내놓고 있지만, 이거 가지고는 본전 찾기도 힘들어 보인다. 또한, 유로존 문제가 산 넘어 산이다. 그리스에서 이탈리아를 거쳐 이번에는 스페인이 발목을 잡고 있다. 알다시피, 유로존 문제는 단기간에 해결될 수 없다. 그렇다고 미국에 기대하기에는 여전히 불안하다. 지금의 미국의 모습도 매우 선전하는 것이기 때문이다.
결국, 전기동이 지금의 하락추세를 벗어날 수 있는 길은 중국에서 찾아야 한다. 시작도 끝도 결국 중국에 달려있는 것이다.
우선 단기적으로 기대할 수 있는 호재는 中 인민은행의 지준율 인하이다. 알다시피, 지금의 하락의 중심에는 중국의 경기둔화가 있다. 中 당국이 이 문제를 해결할 대책을 내놓는다면 고꾸라지고 있는 가격이 다시 올라올 발판이 만들어지는 셈이다.
다음으로 상해 재고가 또 감소하는 것이다. 지난 주에도 감소하긴 했지만, 시장을 만족시킬 수준은 아니었다. 결국, 상승을 위해서는 큰 폭의 재고감소가 이어저야 한다.
물론 당장 이런 호재가 나올 것 같지는 않다. 금일 추가 하락을 피하기 위해서는 미국의 도움이 절실하다. 미국의 경제지표가 예상밖 선방해 준다면, 하락폭이 더욱 심화되는 것은 막을 수 있을 것으로 본다.
예상레인지: $7,100~8,06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