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페인 10년물 국채 수익률 6% 상향 돌파
*미국 소매 판매 0.8% 기록, 예상 상회
*미국 뉴욕 연방은행 제조업 지수 6.56 기록, 5개월래 최저
금일 비철금속 시장은 지난 주 하락장이 이어지는 모습으로 시작하였으나 미국 소매 판매가 예상을 상회하는 것으로 나타나자 하락 폭을 회복하며 장을 마감하였다.
지난 주 가격 하락 모습으로 인해 금일 시장은 하락하며 시작하였다. 전일대비 소폭 하락 한 채로 시작한 시장은 Asia 장 동안 큰 변화 없이 횡보하는 모습이었다. 하지만 이후 Europe 시장이 시작되자 변동성이 증가하였다.
스페인의 국채 수익률이 최근 최대폭까지 늘어났다는 소식으로 인해 가격은 추가 하락 모습을 보였지만 곧 회복하는 모습이었다. 미국의 소매 판매가 예상을 상회한 것이 가장 큰 이슈였다. 뉴욕 제조업 지수가 5개월래 최저를 기록하였지만 소매판매의 예상상회에 비해 시장에 미치는 영향은 제한적이었다.
copper 가격은 8,000 선을 중심으로 움직였는데 미국장 시작 후 소매판매로 인해 8,000 선을 잠깐 상향 돌파한 이후 다시 하락하였지만 장 막판 매수세가 들어오며 8,000선 위에서 장을 마감하였다. Nickel 과 Tin 을 제외한 다른 비철금속들은 copper 와 연동하며 보합세로 장을 마감하였다.
미국의 소매판매 지수가 예상을 상회하며 미국 시장에 대한 긍정적인 신호를 보내줬고 이로 인해 대부분의 비철 금속이 보합세로 장을 마감하였다.
하지만 시장은 여전히 불안한 모습이다. 스페인의 국채 수익률이 사상최고를 기록하였고 CDS 프리미엄 역시 최고조에 다달하였다. 중국에서 역시 시장에 긍적적인 신호를 내보내지 못하고 있는 상황에서 스페인의 위기는 앞으로의 비철 금속 가격에 큰 영향을 끼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따라서 미국 경제지표 발표와 더불어 유럽 특히 스페인의 상황에 대한 주의가 필요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