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일 비철금속 일일시황 [유진투자선물]

1일 비철금속 일일시황 [유진투자선물]

  • 비철금속
  • 승인 2012.06.01 18:35
  • 댓글 0
기자명 김간언 kukim@snmnews.com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일 동향

  지속된 메탈 하락세. 전일에도 메탈 일제히 하락. 특히, 전기동은 올해들어 최저가를 기록. 이는 지속된 유로존 채무위기 문제에 실망스런 미 지표결과로 인한 미국의 성장둔화 우려가 더해졌기 때문인 듯. 한편, 미 증시와 유가도 하락 마감.
 
  실망스런 美 고용지표. 지난주 미국 신규실업급여 신청자수는 전주대비 1만명 증가한 38.3만명을 기록. 지난 8주 가운데 7주간 증가세를 보인 것. 또한, 5월 민간고용도 예상치 15만명을 하회한 전월대비 13.3만명 증가함. 이는 고용시장 회복에 시간이 걸릴 것임을 시사한 듯.
 
  美, 시카고 PMI 하락. 미국 시카고 5월 PMI가 예상치 56.8을 하회한 52.7을 기록하며 전월대비 하락함. 이는 지난 09년 9월이래 최저. 한편, 미국 1분기 GDP도 예비치 2.2% 성장을 하향. 전분기대비 연률 1.9% 성장. 전문가 성장률 전망치와 일치.
 
  스페인 자본유출 사상 최대. 1분기 중 970억유로(GDP대비 10%) 규모의 자본유출 발생. 이는 외국인들이 스페인내 자산을 매도하고, 스페인 은행들이 ECB의 LTRO를 통해 외국인들이 매각한 자산을 매입한 것으로 풀이. 또한, 스페인의 자본유출은 2분기에 더 심화됐을 것으로 예상. 한편, 장 중 스페인이 IMF에 구제금융을 요청했다는 보도가 나옴. IMF는 이를 부인.

 

*전기동
 
  LME(3M) 전기동 가격 전일대비 0.70% 하락한 $7,425. 창고재고량은 전일보다 3,575톤 증가한 230,675톤. Cancelled warrants는 21,575톤.

 
*니켈
 
  하반기 니켈가격 상승 기대.
최근 Citi 은행이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중국의 니켈선철(NPI, 저품위 페로니켈) 생산 원재료 부족으로 인해 3분기 이후 니켈가격이 상승할 것으로 전망. 인도네시아는 5월부터 니켈원광 수출에 20% 관세를 부과하고 있는 상황.

  이로 인해 올해 4분기에 인도네시아의 중국에 대한 니켈원광 수출이 최대 75% 감소할 것이라고 지적하며, 이에 다른 NPI 감산이 불가피할 것으로 전망함.

 

*금일 전망

해석만 좋으면 악재도 호재.

  전일에도 전기동은 하락을 피하지 못했다. 이로 인해 결국 연내 최저가가 바뀌었다. 일단, 전일 하락의 가장 큰 원인은 미국인 것 같다. 한동안 조용했던 미국에 전기동이 발목을 잡힌 것이다. 이는 최근까지 꾸준한 성장세를 보인 미국의 성장둔화 가능성 때문이다.

  물론, 전일에도 유로존 채무위기가 지속되었지만, 상승출발했던 가격을 하락전환시킨 것은 실망스런 미국의 고용지표와 제조업 PMI 였다.

  분명, 상황은 이전보다 더 나빠졌다. 하지만, 금일 전기동 가격은 상승출발해 상승흐름을 이어가고 있다. 특히, 금일 발표된 중국의 제조업 PMI가 예상치를 하회했음에도 상승흐름을 유지하고 있는 것이다. 중국 5월 PMI 제조업은 전월대비 하락한 50.4를 기록하며, 예상치 52.0을 하회.

  물론, 이 지표가 발표된 순간 가격이 밀리는 듯 보였다. 하지만 시장은 이를 호재로 인식, 이로 인해 중 당국이 추가 부양책을 발표할 것으로 기대한 것이다. 이후 가격은 상승폭은 더욱 확대되는 모습이다.

  결국, 해석은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 달라지는 것이다. 중국의 실망스런 지표에서 호재를 찾아낸 것처럼, 실망스런 미국의 고용지표가 다시 호재로 바뀔 수 있다는 것이다. 금일 미국의 비농업부분 신규고용이 발표가 예정된 가운데 그 결과가 실망스러울 것으로 보고 있다.

  하지만, 실망스런 지표에서 긍정적인 해석이 한번 더 나오지 말란 법은 없다.

  사실, 시기상 지금 미국에겐 적당한 악재가 필요했다. 미국은 지금의 성장흐름을 이어가기 위해서 QE3가 필요하지만, 일부에서 이를 반대하고 있었기 때문이다.

  하지만, 이번 지표로 인해 미국의 성장둔화 가능성이 부각되며 QE3 필요성은 더욱 확대될 것으로 본다. 특히, 오퍼레이션 트위스트가 종료되는 이번 달(6월)에 모기지 시장을 지원을 위한 불태화 형식의 MBS 매입을 통해 QE3를 실시하는게 시기상으로 매우 적당하기 때문이다.

  그렇기 때문에 전기동이 상승할 수도 있다고 기대해 본다. 또한, 전일 시황에서 언급했던 상승을 지지하는 요인들도 여전히 가격을 지지하고 있기 때문이다.

  한편, 3일 연속 증가하고 있는 전기동 재고의 중심에는 중국이 있다. 지난 달에 언급했던 중국의 전기동 재고이전이 현재 지속적으로 LME 아시아 창고로 유입되고 있는 것이다. 전일에도 아시아 창고로 5,200톤의 전기동이 입고되었다(그림 1).

 

[그림 1] 증가하고 있는 아시아지역 전기동 재고

  반면, 아시아를 제외한 미국과 유럽 창고에서는 여전히 전기동 재고가 빠져나가고 있다. 때문에 최근의 전기동 재고증가는 크게 걱정할 수준은 아닌 것 같다.

 

예상레인지: $7,400~7,670.

저작권자 © 철강금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