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일 동향
반대의 일이 일어남. 대부분 메탈들이 하락한 가운데, 전기동 홀로 상승. 이는 중국의 추가 경기 경기부양 조치에 대한 기대에도 불구, 美 Fed가 추가 부양조치를 시행할 가능성 낮아지며 악재로 작용한 듯. 한편, 美 증시도 FOMC 결과에 대한 관망세와 기업이익 부진 등으로 인해 하락했으며, 유가 역시 하락함.
中, 추가 경기부양 초지에 대한 기대 확대. 우선, 전일 공산당은 여러 과제와 위험들을 직시하고 있으며, 선제적 재정정책과 신중한 통화정책으로 안정적 성장을 추구할 것이라고 언급. 국가발전개혁위원회도 철도, 공공시설, 에너지, 통신, 금융, 건강, 교육 산업 등 민간투자 유치를 위한 42개 조항을 발표.
공정성, 투명성, 예상가능한 환경 조성 등을 위한 정책을 추진할 예정이라고 언급함. 한편, 철도부는 올해 철도사업에 기존 5,800억위안에서 640억위안을 추가 투입할 것이라고 발표. 이는 베이징이 경기둔화 극복을 위해 사회기반시설 사업을 조기착공 했기 때문인 듯.
美, 소비자신뢰지수 예상밖 상승. 미국 Conference Board 7월 소비자신뢰지수는 전월대비 상승한 65.9를 기록. 하락할 거란 예상치 61.5를 크게 상회. 5개월래 첫 상승함. 이는 유로존 부채위기와 가계재정 불확실성 등이 개선될 것이란 전망에 기인한 듯.
유로존 실업률 사상 최고. 6월 유로존 실업률이 전월대비 보합인 11.2%로 사상 최고를 기록. 실업자 수는 12.3만명 증가한 1,780.1만명으로 1995년 조사이래 최대를 기록함. 5월 실업률은 예비치 11.1%에서 확정치 11.2%로 상향수정함.
스페인 15개월 연속 자본유출. 스페인 중앙은행은 5월중 국내외투자자들의 총 자본유출액이 전월대비 증가한 413억유로를 기록했다고 발표. 1~5월 총 자본유출 규모는 작년 연간 유출액의 1.2배인 1,632억유로를 기록함. 5월 非거주 주식 및 채권 투자자들의 인출은 전년동월 128억유로와 비슷한 122억유로를 기록.
한편, 올해 1~5월 자본유출 규모는 전년동기 29억유로보다 크게 증가한 701억유로를 기록함. 시장은 이를 막기 위해 국내투자자들이 자국채권을 매입하고 외국국채를 매도하도록 강제하는 자본통제를 실시해야한다고 언급하며, 자본유출 위험을 저평가하면 안된다고 강조함.
*전기동
LME(3M) 전기동 가격 전일대비 0.20% 상승한 $7,560. 창고재고량은 전일보다 250톤 감소한 248,825톤. Cancelled warrants는 48,875톤.
Xstrata, 구리 광산생산 전년대비 감소. 2012년 2분기 Xstrata의 구리 광산생산량이 전분기대비 7% 늘어난 198,117톤을 기록. 하지만, 올 상반기 구리 광산생산량은 전년동기대비 18% 감소한 383,007톤을 기록하며 여전히 부진한 모습. 이는 광산 노후화로 생산이 줄고, 신규 프로젝트 광산생산이 본격화되지 않으면서 구리 생산이 정체되었기 때문.
현재 Xstrata는 페루의 Antamina 광산 확장과 신규 Antapaccay 광산, 호주의 Ernest Henry 지하광산과 Mount Margaret 프로젝트, 칠레의 Lomas Bayas II 프로젝트를 진행 중.
특히, 페루 Antamina 광산의 올해 상반기 구리 생산량은 지난 3월 인가된 공장 처리량 개선 프로젝트로 하루 처리량이 최소 130,000톤 늘어나며 전년대비 39% 증가함. Antapaccay 신규 광산은 올해 3분기에 공장 인가를 받고 2013년부터 평균 생산량을 연간 160,000톤씩 늘릴 계획.
호주의 Ernest Henry 광산은 지난 2011년 12월 노천광산이 완료됨에 따라 지하광산으로 전환하는 시점에서 2012년 상반기 생산량이 전년 54,600톤에 비해 부진한 14,900톤을 기록. Mount Margaret 프로젝트는 올해 7월 예산 책정과 스케줄 계획이 시작됨.
칠레의 Lomas Bayas 구리 광산생산은 전년과 동일한 생산량을 나타냈으며 최소 12년 이상 지금의 생산 수준을 유지하기 위해 올해 하반기 프로젝트 인가를 받을 계획임.
*금일 전망
오늘 그리고 내일
이번에는 전기동 홀로 살아남았다. 이전 거래일과 정반대의 상황이 발생한 것이다. 이전 거래일에는 대부분의 메탈들이 상승하고 전기동 홀로 하락했지만, 전일에는 홀로 소폭 상승했다.
물론, 이전 하락을 생각하면 거의 제자리이지만. 아무래도 거북이 같은 전기동은 다음 주자인 토끼가 오기만을 기다리며 제자리에서 왔다갔다 하는 것 같다.
그래서 오늘 그리고 내일이 중요하다. 다음 주자인 토끼가 괴짜라는 루머가 도는 가운데, 불확실성이 다시 고개를 들고 있기 때문이다. 시장은 다음 주자인 토끼가 앞으로 점프하는게 아니라 뒤로 점프할지도 모른다고 우려하고 있다.
쉽게 말해, FOMC와 ECB가 기대에 못미치는 결과를 내놓으면 가격은 급등이 아닌, 급락할 우려가 커졌다는 것이다.
이런 가운데, 전일 이런 시장의 우려를 자극하는 소식이 들려왔다. 독일의 연립정부가 ESM에 은행업 라이센스를 부여하는 것에 대한 반대입장 재표명했기 때문이다.
연립정부의 3개 정당 중 하나인 기독사회당은 ESM에 대한 은행업 라이센스 부여는 위험한 시도라고 언급했으며, 자유민주당도 이는 우리의 부를 파괴하는 행위라고 비판했다. 거기에 기독민주당도 그러한 일은 일어나지 않을 것으로 본다고 언급했다. 獨 재무장관 역시 ESM까지 은행업 라이센스를 부여해야 한다고 보지 않아다고 언급하며 시장에 찬물을 끼얹었다.
물론, 전일 佛/伊 정상들이 유로존 수호 위해 모든 수단 동원할 것이라며 ECB를 지지하는 발언을 했지만, 제일 중요한건 독일의 지지이다.
거기에 금일 발표된 中 지표마져 시장에 실망감을 주고 있다. 중국 7월 구매관리자지수(PMI)는 전월대비 하락한 50.1을 기록하며, 예상치 50.3을 하회한 것이다. 이는 지난해 11월 이후 최저치로 중국의 성장이 수출, 공장생산, 고정자산투자 둔화로 인해 타격을 받고 있다는 신호로 인식되고 있다.
반면, 이후 발표된 7월 HSBC PMI는 5개월만에 처음으로 반등한 49.3을 기록해, 우려를 어느정도 상쇄시켰다.
결국, 금일 전기동 가격의 향방은 미국에서 결정될 거 같다. 일단, 금일 발표되는 美 지표들에 대한 예상치는 좋지 않다. 특히, 현재 美 경기판단에 있어 중요한 역할을 하는 고용과 주택관련 지표라 예상처럼 나쁘다면, 가격은 또 후퇴할 것이다.
물론, FOMC에서 기대에 부응하는 대책을 내놓은다면 말은 달라지겠지만. 일단, 내일 있을 ECB 정책회의 전까지 한번 더 밀릴 가능성은 열어둬야 할 것 같다. 물론, 내일 또 상승한다는 말은 아니지만. 아직까진 우려보단 기대가 좀 더 크기 때문이다.
예상레인지: $7,350~7,8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