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민관합동 셰일가스 개발모델 구축

정부, 민관합동 셰일가스 개발모델 구축

  • 수요산업
  • 승인 2012.09.06 11:58
  • 댓글 0
기자명 박기락 krpark@snmnews.com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년까지 LNG 도입량 20% 대체키로…철강 등 관련업계 협조 ’절실‘

정부가 민관합동으로 한국형 셰일가스 개발모델을 만들어 2020년까지 국내 LNG도입량의 20%를 셰일가스로 확보해 중동과 동남아 지역에 치중된 천연가스 도입선을 다원화겠다고 밝혔다.

지식경제부는 6일 정부과천청사에서 에너지 및 관련 산업계 대표 3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관련업계 간담회를 갖고 이 같은 내용을 담은 ‘셰일가스 개발·도입 및 활용전략’을 발표했다.

이에 따르면 정부는 에너지자원실장을 위원장으로 하는 ‘셰일가스 민관협의회’를 구축해 공기업과 민간기업의 협력을 강화하고 ‘가스개발-액화플랜트 건설 및 운영-수송 및 도입’을 연계시킨 한국형 모델의 도입을 추진한다는 방침이다.

아울러 올 연말경 '제1차 한-캐나다 천연가스 포럼(Korea-Canada Natural Gas Forum)' 개최를 추진하는 등 국내 기업과 북미 에너지기업과의 전략적 협력 구축을 위해 정부간 협력채널 및 교류협력 프로그램을 마련한다.

특히 셰일가스 투자 확대를 위해서 석유공사·가스공사의 투자재원 확충과 민간에 대한 수출입은행 여신 확대, 무역보험공사의 투자위험보증 확대 등 펀드 지원, 해외자원개발융자사업 개편 등이 마련될 예정이다.
이를 위해 정부는 수출입은행 자원개발분야의 여신 규모를 올 2조8,000억원에서 2020년까지 21조원으로 늘리고 1조5,000억원 규모였던 무역보험공사 투자위험보증 규모도 단계적으로 확대할 예정이다. 또 해외자원개발융자사업의 대상을 확대해 셰일가스 분야로까지 넓히기로 했다.

이렇게 확보된 셰일가스를 탄력적으로 활용하기 위한 방안으로 국내 소요물량 외 잉여물량에 대한 트레이딩 허용 등 관련 제도를 마련하고, 가스공사와 민간기업의 국내 LNG 저장시설 확충 계획도 추진된다.
정부는 동북아 시장이 전세계 LNG 단기거래 물량의 53%를 거래하는 최대 거점인 것을 감안해 잉여물량의 트레이딩 허용 등 제도적 보완책을 마련한다는 방침이다.

한편 오는 2020년까지 셰일가스 개발기술을 선진국 대비 80% 수준으로 확보하기 위한 ‘셰일가스 개발기술 마스터플랜’도 연내 수립된다.

한편 이날 간담회에서는 주요 산업별 대응 전략에 대한 내용도 발표됐다.

석유화학의 경우 미국 에탄크래커 설비 확대에 대비해 비에틸렌계 생산 확대 등 제품군을 차별화하고 나프타에서 LPG 등으로 원료 다변화를 추진한다.

또 철강 부문에서는 셰일가스용 강관 수출 확대를 모색하고 첨단강재 개발을 지속하는 한편, 천연가스를 활용한 제철법 개발 등이 추진되며 자동차의 경우 CNG(천연가스) 차량 확대 가능성에 대비해 핵심부품에 대한 성능개선을 꾀하겠다는 방침이다..

조선분야에서는 대형컨테이너선 LNG 추진시스템에 대한 기술개발·LNG 수송선 기자재의 국산화, 플랜트·기자재부문에서는 LNG 펌프·가스압축기 등 LNG 액화플랜트·기자재 기술개발 확대와 자원개발기업을 연계한 플랜트 수주를 각각 추진한다.

홍석우 지경부 장관은 "천연가스 도입선을 다원화하고, 국내 공기업과 민간의 자원개발 역량을 확충해 셰일가스 시대에 대비하자"며 "이를 위해 석유화학 업계뿐만 아니라 철강, 조선 업계 등 관련 산업계의 공조가 절실하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철강금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