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강업계, 수출다변화 등 통상마찰 완화에 '총력'

철강업계, 수출다변화 등 통상마찰 완화에 '총력'

  • 철강
  • 승인 2013.01.11 16:54
  • 댓글 0
기자명 방정환 jhbang@snmnews.com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臺 H형강 AD 제소 가능성 제기 등 무역분쟁 현실화
현지 네크워크 강화 등 선제적 예방조치 필요

 철강업계가 올해 주요 현안으로 떠오르고 있는 통상마찰을 완화하기 위해 수출 다변화 등을 모색하고 있다.
 
 지난 9일 철강협회 신년인사회에 참석한 정준양 회장은 “동북아에 부는 통상무역 마찰에 대한 철저한 사전준비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또한 홍석우 지식경제부 장관도 같은 자리에서 “보호무역 기조에 대응해 국내 철강업계의 통상마찰 예방 노력이 필요하다”고 당부했다.
 
 실제로 글로벌 경제위기로 인한 세계적 철강경기 악화로 철강업계에도 보호무역주의가 확산 중이다. 이에 따라 각국에서는 반덤핑(AD), 상계관세(CVD) 등 다양한 통상 규제 조치를 준비하는 분위기다.
 
 더군다나 지난 2011년부터 우리나라가 철강 순수출국으로 전환되면서 과거 미국, 호주, 캐나다 등 선진국 중심 반덤핑 피소에서 최근에는 브라질, 인도, 대만, 태국 등 선진 개도국발 반덤핑 피소가 증가하는 추세를 보이고 있다.
 
 본지가 조사한 바에 따르면 지난해 브라질, 태국, 호주 등 8개국으로부터 15건의 AD 제소를 받거나 판정을 받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최근 대만에서 후판과 냉연강판에 이어 H형강 반덤핑 제소 가능성을 표명하는 등 통상문제의 증가가 현실화 되고 있는 상황이다.
 
 지경부 철강화학과 문동민 과장은 “통상문제에 관해서 수출국 현지에서 네트워크를 잘 만들어야 한다. 최근 태국과 말레이시아의 AD 제소건을 보면, 현지 네트워크도 없고 거친 통상규제 방식에 대한 대응도 미숙했다”면서 “2013년에 몇 건이 더 나올지 모르는데, 적어도 수출하는 과정에서는 현지화에 대한 스터디가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철강업계와 철강협회는 이와 같은 통상마찰 확산에 대해 심각하게 우려 중이며, 상호국간 우호적 상생을 위한 선제적인 예방 조치가 필요하다는 공감대가 업계에 확산되고 있다.
 
 이에 대해 철강협회 관계자는 “수출 대상국가의 시장에 피해가 없도록 수출 다변화를 유도하는 등 업계의 자율적인 시장 안정화 노력을 유도할 방침”이라며, “장기적으로는 철강업계의 해외 현지화 등까지도 모색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또한 주요 제조업체의 한 수출담당 임원은 “불필요한 무역 마찰을 최소화 할 수 있도록 수출시장에 대한 사전 모니터링 강화와 수출 다변화 등의 조치를 강화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방정환기자/jhbang@snmnews.com
저작권자 © 철강금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