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 접근법으로 국내 희유금속 산업 육성”
(편집자 주)
Q.한국희소금속산업기술센터에 대한 소개를 부탁드린다.
한국희소금속산업기술센터는 지난 2009년 11월 정부의 희소금속 소재산업 발전 종합대책 발표 후 대책 추진 전담기구로 설립됐다. 세계적으로 녹색산업의 성장에 따라 급격한 수요가 증가되는 희유금속의 산업육성을 위해 공동연구기반 구축 및 기술개발 지원하고 있다. 이에 희유금속 자원의 안정화, 소재화, 순환기술개발 및 관련 산업 육성을 위한 공동연구기반 구축 및 기술개발지원 임무 수행하고 있다.
Q.한국희소금속산업기술센터가 국내에서 펼치고자 하는 사업은 무엇인지?
산업기반 구축, 전문기업 지원, 국제선도 기반 구축 등을 통한 산업 전반의 기반구축 사업을 수행 중에 있다. 산업기반 구축을 통해 기업의 수요조사 후 확정된 연구장비 구축, 종합정보시스템 운영으로 정보 제공, 기업의 입주 지원 및 기업 연구 장비 활용 지원을 통한 전문기업 육성, 자원보유국 및 기술선진국과의 교류 활동을 통한 국제 교류 활동으로 국제선도기반 구축 등을 수행하고 있다.
또한 센터 내 R&D 활동도 다음과 같이 진행 중에 있다.

Q.한국희소금속산업기술센터가 국내 업체들과 함께 사업을 진행할 때 최대 장점은 무엇이라고 생각는지?
현재 센터는 진행 중인 기반 구축 사업을 바탕으로 연구 장비를 구축하고 전문기업 육성을 위한 기업 연구소 입주를 진행하고 있다.
이 센터 진행 사업을 바탕으로 구축된 연구 장비 활용 및 기업 입주를 통해 멘토링 서비스 및 공동 연구 기획으로 사업 기획 및 수행이 가능하다.
<보다 자세한 인터뷰 내용은 'Metal World 5월호' 참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