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重, 휴대용 용접로봇 개발

현대重, 휴대용 용접로봇 개발

  • 수요산업
  • 승인 2013.05.07 17:33
  • 댓글 0
기자명 박기락 krpark@snmnews.com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올 하반기 생산현장 투입…균일한 품질로 연속작업 가능

현대중공업이 이동이 간편한 휴대용 용접 로봇을 개발, 선박 건조현장에 투입한다.

현대중공업은 최근 사내 생산기술연구소에서 선박의 블록(단위 구조물)을 용접하는 소형 로봇을 개발, 현장 적용 테스트를 성공적으로 마치고 올 하반기부터 현장에 투입한다고 7일 밝혔다.

이번에 개발된 로봇은 크기가 가로 50㎝, 세로 50㎝, 높이 15㎝ 정도. 무게는 15㎏에 불과해 작업자가 직접 들고 다닐 수 있으며, 사람이 작업하기 어려운 협소한 공간에서도 다양한 작업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다.

기존 용접 로봇들은 무거운 중량 때문에 크레인을 사용하지 않고는 옮기기 어렵고, 부피가 커서 좁고 복잡한 작업공간에서 사용할 수 없었다.

또 로봇 팔이 6개의 관절로 이뤄져 사람이 할 수 있는 대부분의 작업이 가능하며 작업 속도가 숙련된 기량의 용접사와 비슷해 균일한 품질로 장기간 연속적인 작업이 가능하다는 특징이 있다.
이 로봇의 몸체에 부착된 자석을 이용하면, 벽면과 천장에 붙은 상태로도 작업할 수 있어 활용도가 뛰어나며 조작이 간편해 작업자 한명이 2∼3대의 로봇을 동시에 작동, 관리할 수 있어 기존보다 2~3배 획기적인 생산성 향상 효과가 기대된다.

이외에도 로봇에 별도의 소프트웨어를 탑재하면 선박 블록의 절단, 블라스팅(녹 제거) 및 페인팅 작업이 가능하며, 회사측은 향후 육·해상플랜트와 건설장비 제작에도 사용할 수 있도록 성능을 개선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철강금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