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AT ‘초전도 선재’ 최고 기술력으로 수익↑

KAT ‘초전도 선재’ 최고 기술력으로 수익↑

  • 철강
  • 승인 2013.06.13 18:10
  • 댓글 0
기자명 박기락 krpark@snmnews.com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내 핵융합산업 본격 궤도 진입…'KSTAR' 참여, ‘매출 900억’

우리나라의 핵융합사업이 본격적인 궤도에 오르면서 KAT가 개발한 초전도 선재의 안정적인 수익 확보가 기대되고 있다.

KAT는 고려제강이 차세대 동력산업인 초전도 선재 개발 및 생산을 위해 2004년 설립한 초전도 선재 전문기업으로, Nb3Sn 초전도 선재 이외에 NbTi, MgB2 초전도 선재 등 다양한 초전도체 개발 및 초전도체를 이용한 의료기기 등 응용기기 개발에 주력해 왔다.

특히 이 업체는 핵융합 기술의 핵심요소인 초전도 선재 제작 및 크롬 도금 부문에서 세계 최고 기술력을 확보하고 국가핵융합연구소가 주도하고 있는 핵융합 연구개발사업(KSTAR) 참여해 900억원 상당의 매출과 수입대체 효과를 거둔 것으로 알려졌다.

‘KSTAR’는 국가핵융합연구개발기본계획에 따라 1995년부터 포스코ICT를 비롯한 총 69개 기업이 핵융합 연구개발에 참여한 프로젝트로, 최근까지 사업의 매출효과는 2,582억원, 고용효과는 1,378명으로 집계됐으며 국제핵융합실험로 프로젝트인 `ITER`에 참여하고 있는 국내 기업까지 포함할 경우 참여 업체도 171개로 증가할 만큼 성장을 거듭하고 있다.

한편 KAT의 초전도 선재 제작 및 크롬 도금 기술은 핵융합 기술의 핵심요소로써 높은 기술력을 요하며 활용분야가 다양해 장기적으로 안정적인 매출이 전망되고 있는 분야로 알려져 있다.

저작권자 © 철강금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