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4일 비철금속 일일시황 [NH농협선물]

24일 비철금속 일일시황 [NH농협선물]

  • 비철금속
  • 승인 2013.09.25 09:07
  • 댓글 0
기자명 박진철 jcpark@snmnews.com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국 Fed 불확실성과 공급 우려로 3거래일 연속 하락

- Anglo, Southern Copper회사들의 페루 대형 전기동 광산 개발 가능성
- 美 Fed의 불확실성 상존
- 美 9월 소비자신뢰지수 하락
- Fed 테이퍼링, 美 증시에 충격 안줄 듯<모건스탠리>

  금일 전기동은 미 연방준비위원회(Fed)의 연내 양적 완화 조기 축소 우려감이 다시 불거지고 공급 측면에서 앞으로 전기동 공급이 크게 증가할 것이라는 우려감에 3거래일 연속 하락 마감했다.

  월요일에 이어 또다시 하락한 전기동은 어제 대비 1.4%떨어진 채 마감했으며, 이로써 지난주 FOMC에서의 예상치 못한 결과로 얻은 상승분을 대부분 반납하게 됐다. 이에 대해 VTB Capital의 애널리스트인 Andrey Kryuchenkov는 “우스꽝스럽게도 시장 관심이 다시 Fed가 연내에 양적 완화 축소에 나설 수 있다는 쪽으로 옮겨가고 있다. 금일 OFMC위원 중 한명 에게서 올해 내로 양적 완화 축소 가능 발언이 나오면서 더 심해진 측면이 있다”고 언급했다.

  미국 Fed 불확실성이 심리적 측면에서 전기동 매도세를 이끌었다면, 앞으로 크게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는 전기동 공급은 펀더멘털 측면에서 전기동의 하락을 이끌었다. 대형 전기동 생산업체들인 Anglo american과 southern Copper는 페루에서 개발 중인 33억달러 Quellaveco mega광산을 위해 협력을 하고 있다고 밝히며 광산 개발의 성공 가능성을 내비쳤다.

  최근에 확산되고 있는 전기동 과잉공급 예상에 대해서 씨티그룹의 David wilson은 “중국이 시장예상보다 선전하고 있지만, 공급우려를 불하기에는 역부족이며 문제는 시장 참여자들이 실제로 이 부분을 심각하게 인식하기 시작했다는 점”이라고 분석했다.

  내일 역시 전기동을 움직이는 주 이슈는 공급관련 이슈일 것으로 예상되며, 미국 Fed의 연내 양적 완화 축소 이슈 역시 달러화에 영향을 주며 원자재 가격에도 압력을 넣을 것으로 예상이 된다.

  경제지표는 아시아 시장과 유럽 시장에서 특이할 만한 것이 없는 가운데, 한국시각 오후 11시에 발표되는 미국 신규주택 판매건수가 비철 가격에 어느 정도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된다.

저작권자 © 철강금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