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DI “경기 회복세 점차 확산”

KDI “경기 회복세 점차 확산”

  • 일반경제
  • 승인 2013.12.05 15:40
  • 댓글 0
기자명 박기락 krpark@snmnews.com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0월 산업생산 큰 증가…내수 뚜렷한 개선

한국개발연구원(KDI)은 5일 “국내 경기 회복세가 점차 확산하고 있다”고 진단했다.

KDI는 이날 12월 경제동향에서 “10월 산업생산이 비교적 큰 폭으로 증가한 가운데 내수도 점차 개선되는 모습”이라고 분석했다.

최근 경기 회복 과정에서 KDI가 내수가 개선되고 있다는 표현을 쓴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이는 한 달 전 경제동향의 "대체로 완만한 회복세를 유지하고 있다"는 표현보다 한 등급 격상된 것이다.

KDI는 민간소비 부진이 완화되고 설비투자도 증가로 전환하는 등 모습이 나타났다는 점을 근거로 제시했다.

KDI는 광공업 및 서비스업 생산이 점진적으로 확대되고 있으며 출하도 내수와 수출 모두 증가로 전환되면서 제조업 평균 가동률이 비교적 큰 폭으로 상승했다고 분석했다.

경기 선행지수 순환변동치가 기준을 상회하는 가운데 국내 기계수주, 건설수주 등 선행지표도 개선되면서 향후에도 완만한 경기 회복세가 유지될 것 같다고 내다봤다.

다만 수출 증가세가 둔화된 가운데 동행지수 순환변동치가 여전히 기준치를 하회하고 있어 아직 경제 전반이 활성화되고 있는 것으로 평가하기에는 어려움이 있다고 분석했다.

KDI는 IT 제품과 자동차 등 주요 수출 품목의 회복세가 약화하고 있다는 점을 근거로 제시했다.

한편 KDI는 21개 투자은행 및 연구소, 증권사의 이코노미스트를 대상으로 경제전망 설문조사를 진행한 결과 내년 성장률 컨센서스는 3.6%였다.

수출은 6.5% 증가하고 경상수지 흑자는 449억달러에 이르는 가운데 신규 취업자수는 37만명, 소비자물가는 2.4%로 전망했다.
저작권자 © 철강금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