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강협회, 올해 중점 추진사업은?

철강협회, 올해 중점 추진사업은?

  • 철강
  • 승인 2014.02.10 14:00
  • 댓글 0
기자명 옥승욱 swok@snmnews.com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0일 오전 11시 포스코서 제47회 정기총회 개최
철강산업 혁신과 재도약 위한 정책대응, 불공정 수입 대응 강화 및 철강산업 바로 알리기 활동 전개
임원선임, 회비산정 기준 등 협회 미래지향적 발전방안 심의

  한국철강협회는 2월 10일 오전 11시 포스코센터 서관 18층 스틸클럽에서 정준양 회장 등 회원사 대표 20여명이 참가한 가운데 제47회 정기총회를 개최해 2014년도 사업계획 및 예산을 확정했다.

▲ 한국철강협회는 10일 오전 11시 포스코센터 서관 18층 스틸클럽에서 제47회 정기총회를 개최하고 2014년 사업계획 및 예산을 확정했다.

  이날 확정된 사업계획에 따르면 철강협회는 금년도 사업추진의 기본목표를『철강산업의 혁신과 재도약을 위한 정책대응 및 지원강화』에 초점을 맞추어 다양한 사업을 발굴하여 추진키로 했다.

  철강협회는 금년도 핵심과제로 △통상환경변화에 적극 대처 및 불공정 수입대응 강화 △에너지 세제 등 정부정책 변화에 선도적 대응 △산업 생태계 협력기반 조성 및 신수요 창출 제고 △철강산업 친화적 정책기반 조성활동 강화 △국내외 철강정보서비스 확대 등으로 정하고, 철강업계가 재도약하는 기반을 조성하는데 최선을 다할 계획이다.

  철강협회는 우선 금년에 통상환경 변화에 적극 대처하고 불공정 수입대응을 강화하기 위해 정부-업계-전문기관과의 연계를 통한 철강통상네트워크를 강화한다. 동시에 중국, 일본, 아세안 등과 통상협력강화를 통해 불공정 수입억제 및 수출규제 최소화에 노력할 계획이다.

  또 현재 운영되고 있는 부적합 철강재 신고센터 운영도 강화한다. 철강제품 품질검사성적서 위변조 방지시스템 구축 및 확산 등을 통해 부적합 철강재 유통을 원천적으로 차단해 국내시장 안정화를 추진할 계획이다.

  에너지 세제 등 정부정책 변화에 선도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철강산업의 경쟁력을 감안한 합리적인 에너지 정책을 유도한다. 이에 따른 온실가스배출권 거래제, 자원순환사회전환촉진법 등 환경관련 규제에 대해서도 적극 대응할 계획이다. 

  철강협회는 산업생태계 협력기반 조성 및 신수요 창출 제고에도 힘쓸 계획이다. 셰일가스용 소재 테스트베드 사업과 미래 철강기술 전문포럼 운영 등을 통해 산업간 체계적인 융합기술 기반을 구축할 예정이다.

  또한 해양플랜트용 및 에너지용 강관 철강재 수요 확대를 위한 활동을 강화하며 중소업계와의 동반 R&D 추진 등 상생활동도 적극 전개해 나갈 계획이다.

  철강산업 친화적 정책기반 조성활동을 위해 홍보책자 및 전시회 등을 통해 철강산업 바로 알리기 활동을 전개한다. 자동차, 조선산업과의 동반성장세미나를 개최해 수요산업과 상생협력을 강화해 나갈 예정이다.

  이외에도 이날 총회에서는 임원선임, 회비산정 기준 등 협회 미래지향적 발전방안에 대해서도 논의됐다.

  한편 이날 총회에는 정준양 회장 외에 철강협회 오일환 상근 부회장, 현대제철 박승하 부회장, 동국제강 남윤영 사장, 동부제철 이종근 부회장, 세아제강 이휘령 사장, 고려제강 홍영철 회장, TCC동양 손봉락 회장, 세아베스틸 이승휘 부회장, 코스틸 박재천 회장, 동양철관 박종원 사장, 한금 류호창 사장 등 회원사 대표 20여명이 참석했다.

  한국철강협회는 1975년 7월 철강산업의 국제경쟁력 제고와 지속가능한 발전을 도모함으로써 국가 경제발전과 선진화에 기여하고 회원간의 친목을 증진하기 위해 설립됐다. 회원사는 철강을 제조하는 정회원 38개사와 특별회원 5개업체 및 단체가 참여하고 있다.

저작권자 © 철강금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