볼보건설기계 가상 장비시뮬레이션 시스템 개발

볼보건설기계 가상 장비시뮬레이션 시스템 개발

  • 수요산업
  • 승인 2014.02.17 11:11
  • 댓글 0
기자명 곽종헌 jhkwak@snmnews.com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생생한 현장감 기반...고객중심 제품개발 가능
실시간 실내 가상 시물레이터...미래 제품개발의 핵심기술

  세계적인 굴삭기 전문 생산업체인 볼보건설기계코리아가 국내 최초로 실시간 가상 장비시뮬레이션(Real Time Virtual Machine Simulator, VMS) 시스템을 개발했다. 

  볼보건설기계코리아의 창원공장 내 첨단 기술개발센터에 설치된 가상 장비시뮬레이션 시스템은 가상 굴삭기에 운전자가 탑승해서 제품의 성능을 테스트하는 제품개발을 위한 시스템이며, 향후 볼보건설기계의 미래 굴삭기 제품 개발의 핵심기술이 될 것이다. (사진 참조) 

  볼보건설기계코리아는 이번에 새로이 개발된 실시간 가상장비시뮬레이션 시스템을 통해 실제 굴삭기를 운전할 때 느끼는 현장감을 그대로 재현하고 테스트함으로써 운전자의 습관이나 행동 유형 등을 파악해 이를 최대한 반영한 고객중심, 현장 중심의 굴삭기 개발이 가능하게 되었다.

  더불어 실제 시제품 제작 전에 장비의 성능을 대부분 평가해 볼 수 있어 최적화된 설계를 통해 품질과 안전성 강화는 물론 신제품 개발 주기까지 단축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실제로 운전자가 시뮬레이터 운전석에 탑승해서 작업 명령을 내리게 되면 매우 정교한 스크린을 통해 이 작업이 수행되는 과정을 지켜볼 수 있다.


  지면과 굴삭기 버킷의 동력을 정확히 계산해 장비의 유압 동력, 엔진 사운드를 실제 장비에서와 똑같이 실시간으로 재생하고 계측하는 것은 물론 실제 지면의 반응도 계산하여 굴삭기 운전자의 사용 느낌을 그대로 전달한다. 이를 통해 운전자의 작업 행동 패턴을 보다 정확히 파악하고 제품 개발에 반영하게 된다.

  현재 운영 가능한 시뮬레이터 모델은 유럽연합의 배기가스 배출 기준인 Tier 4를 적용한 48톤급 신형 굴삭기 제품 모델을 기반으로 하고 있으며 향후에 미래 제품 개발의 핵심기술로 자리잡으면서 적용 모델도 점차 확대될 예정이다.

  이와 함께 볼보건설기계코리아 연구개발팀은 전자제동 유닛 (Electronic Control Units, ECUs)을 가상시뮬레이터와 직접 연동하여 소트프웨어를 시험하는 환경도 구축 완료했다.

  <사진설명> 1-3.볼보건설기계코리아가 국내 최초로 개발한 실시간 가상장비시뮬레이터 내부 모습. 굴삭기 운전자가 가상 굴삭기에 탑승해 제품 성능을 테스트하고 있다.

  4 볼보건설기계코리아가 국내 최초로 개발한 가상장비 시뮬레이션 시스템 외부 모습

저작권자 © 철강금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