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수출 지표 악화
*중국 Copper Financing 해소거래 우려 증가
*에반스 시카고 연준 총재, 연준 자산매입 축소 지속할 것
한 주를 시작하는 금일 비철금속 시장은 전 주 폭락한 장 분위기에 주말 발표된 중국의 수출 지표마저 예상을 크게 하회하면서 불안한 모습을 이어나갔다. 다만 금요일 하락 폭이 워낙 컸던 터라 투자자들이 관망세를 보이며 가격은 크게 움직이지 않는 모습이었다.
주말 발표된 중국의 2월 수출이 18%나 감소함에 따라 무역수지 역시 큰 적자 폭을 기록했다. 춘절의 영향이 있었다고 하더라도 중국 경제 성장에 대한 의구심이 커질 수 밖에 없어 보인다. 이와 더불어 Unwrought Copper의 수입이 30%나 감소했다는 발표가 더해지며 금일은 무거운 분위기로 장이 시작되었다. Copper는 Asia 장이 시작되자마자 금일 저가인 $6,608까지 하락했지만 $6,600 선은 심리적으로 지지되는 모습을 보이며 다시 $6,700선 가까이 올라왔다. 금일은 이후 별 다른 지표 발표가 없었기 때문에 더 이상의 큰 움직임은 없었다. 러시아군이 우크라이나 해군기지를 접수하는 등 우크라이나의 긴장감이 고조되었지만 비철금속 시장에는 크게 영향을 주지 못했다.
연이어 발표된 중국 발 악재가 시장을 어둡게 하고 있는 모습이다. Marex Spectron의 Guy Wolf 글로벌헤드는 확실히 중국 신용 시장에서의 포지션 해소 거래가 있는 것으로 보인다며 이로 인해 담보로 잡혀있던 Copper의 수요가 줄어들고 있다고 밝혔다. 이로 인해 근월물 기준으로 SHFE-LME 가격은 LME가 $300가까이 높은 상황까지 와 있어 향후 LME 가격의 지지가 쉽지 않아 보이기도 한다. 명일 역시 굵직한 지표가 없는 가운데 중국 발 뉴스에 귀를 기울여야 할 것으로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