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7일 비철금속 일일시황 [NH농협선물]

17일 비철금속 일일시황 [NH농협선물]

  • 비철금속
  • 승인 2014.03.18 09:02
  • 댓글 0
기자명 박진철 jcpark@snmnews.com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기동 강보합 마감, 여전히 중국 리스크에 취약

- 실물수요자 저가 매수 유입, 분석가들 $6,500선 지지 예상
- CFTC, 투기거래자들 매도 포지션 증가
- 미국 산업생산 호조로 다우 대폭 상승

  주말에 열린 국민투표에서 크림반도의 러시아 귀속에 찬성표가 96% 이상 나오며 갈등이 고조됐으나 추가로 미국과 러시아 간의 갈등이 표면화하지 않으면서 전기동은 월요일 거래에서 강보합 마감했다.

  또한, 미국의 산업생산 지표 역시 이전치인 -0.3%보다 좋은 +0.6%로 나오면서 강보합 마감에 힘을 보탰다. 그러나 여전히 추가 상승은 제한됐는데 이는 여전히 투자자들이 중국 경제에 대해 의구심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Marex Spectron의 Vicky Sanders는 "최근의 급락으로 전기동에 저가 매수 기회가 매력적이며 실제로 지난주 금요일과 오늘 실물 구매자들의 저가 매수 유입이 관찰됐다. 우리는 $6,500 부근에서 지지를 다질 것으로 예상하며, 이러한 바닥 다지기가 수주에 걸쳐 일어날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한다"고 전했다.

  또한, CRU 베이징지부 컨설턴트인 Chublan Li는 "1월과 3월의 중국 거시경제지표 부진과 목표치이하의 GDP로 인해 중국 정부 차원에서 부양책이 나올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으며 이는 전기동 가격에 지지 역할을 해줄 것"이라고 분석했다.

  이러한 애널리스트들의 분석과 실물 구매자들의 저가 매수 유입에도 CFTC자료에 따르면 투기거래자들은 여전히 전기동에 대한 약세장 예측과 매도 포지션을 구축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기술적 중요 지지선이었던 $6,600 붕괴와 중국 정부가 실제로 내놓을 수 있는 부양책이 제한돼 있을 것이라는 전망에 근거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금일 미국 산업생산 호조에도 전기동 상승이 제한된 점은 투기거래자들이 미국 지표보다는 중국 지표에 의해 전기동의 방향성을 판단하고 있다는 것을 나타낸다.

  화요일 미국장에서 미국 주택착공건수와 건축허가건수 지표가 예정돼 있으며 이 지표에 의해 전기동의 현 레벨 지지 여부가 다시 한 번 판가름 날 듯하다.

저작권자 © 철강금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