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철금속
비철금속은 뚜렷한 방향성을 찾지 못한 채 혼조 마감했다. 중국의 제조업 PMI지표를 제외하면 주요 지표 발표 또한 없는 가운데, 대부분의 비철 금속은 레인지 장세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는 모습이다. 전기동의 경우 중국 PMI지표가 부진하게 발표된 후 중국 정부가 제조업 경기 회복을 위해 추가적인 부양조치를 내놓을 것이라는 기대감에 매수세가 유입되었으나, 여전히 중국 정부의 정책 방향성에 대한 불확실성에 차익실현 물량이 유입되며 하락 전환했다. 장 중에 꾸준히 $6,500선을 테스트하던 전기동의 경우, 단기적으로 꾸준히 상승 시도를 하며 박스권 장세 탈출을 시도할 가능성이 있다고 보여진다. 최근 가격 급락에 따른 과매도국면으로 접어들어 숏 커버링 물량의 유입이 가능하다고 보여지며, 낮은 가격에 실물 수요 또한 회복될 조짐을 보이고 있기 때문이다. 맥쿼리社에서는 금일 중국 내 전력 및 건설 부문의 전기동 수요 회복 조짐이 보인다는 보고서를 발표한 바 있다. 또한 Aurubis社는 유럽지역의 업체들이 가격 하락과 함께 전기동 제품의 적절한 구매 시점을 노리고 있다고 밝힌 바 있다. 가격을 지지할만한 뉴스가 부재한 가운데 추가적인 조정 국면을 거치겠으나, 주요 저항선을 상향 돌파할 경우 이와 같은 실물 수요 및 숏 커버링 물량이 가격을 지지하며 큰 폭의 가격 상승을 기대해볼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한편, 주석의 경우 지표 부진에도 불구하고 매수세가 유입되며 전일의 낙폭을 일부 만회하는 모습이었다. 5년 연속 공급 부족을 보일 것으로 예상되는 주석은 올 해 수요대비 공급이 약 5,000톤 부족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이와 함께 인도네시아의 유일한 주석 거래소인 ICDX는 금일 $24,000 수준이 주석의 가장 이상적인 가격 수준이 될 것이라고 발표한 바 있다. 주석의 가격이 $24,000수준까지 상승해야 생산업체들이 주석 생산에 대한 투자를 더욱 확장할 것이라는 것이 거래소 측의 의견이다. ICDX에서는 현재 매 주 주석 거래의 가격 하한선을 정하여 발표하고 있으며, ICDX를 통해서만 수출이 가능하여 수출량 감소 전망과 함께 올 해 주석은 니켈과 함께 매우 강한 상승 모멘텀을 보인 바 있다. 주석 가격이 단기간에 큰 폭으로 상승할 경우, 중국 내 생산업체들이 생산량을 늘리며 가격 하락요인으로 작용할 수 있기 때문에 단기간내의 급등할 가능성은 낮아 보이나, 수급적인 측면과 인도네시아 정부의 정책으로 인해 추가적인 가격 상승이 가능할 것으로 판단된다.
*귀금속
금은 옐런 총재의 발언이 지속적인 하방압력으로 작용하며 금일 2% 가까운 낙폭을 보였다. 지난 주 미 연준의 옐런 총재는 양적완화 종료 6개월 후를 금리 인상의 적절한 시점으로 본다고 언급한 바 있다. 이에 따라 2015년 상반기 내로 미국의 기준금리가 인상될 것이라는 우려에 매도세가 유입된 것으로 분석된다. 이와 더불어 위안화 약세로 인해 중국의 구매력이 악화됨에 따라 중국의 금 실물 수요가 둔화될 것이라는 우려까지 겹치며 단기적으로 귀금속 시장은 약세를 이어갈 가능성이 높다고 보여진다.